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비즈 & 피플] 창사 30주년 한미피아노 존 김 대표 "장수업체 비결은 믿고 찾아주는 고객 덕분"

한인 유일의 야마하 딜러
앞으로도 AS에 더 중점

30주년을 맞은 한미피아노의 존 김 대표(오른쪽)와 김동준 부사장.

30주년을 맞은 한미피아노의 존 김 대표(오른쪽)와 김동준 부사장.

피아노와 50여 년을 함께한 이가 하얀 피아노 건반 위에 손을 올렸다. 피아니스트의 손이 아니다. 투박하기 그지없다. 짧게 자른 손톱에는 까만 기름때가 묻어있다. 왼손 중지 손톱은 아예 까맣게 죽어있다.

올해 30주년을 맞은 한미피아노 존 김(69) 대표의 손이다. 김 대표는 피아노 조율 전문가이기도 하다.

김 대표는 피아노 장인이다. 52년 전 피아노 제조업체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피아노와 인연을 시작했다. 1975년에는 일본으로 건너가 13년간 피아노 조립과 조율 과정을 배웠다. 미국으로 이주한 후 1992년 한미피아노를 오픈했다. 현재 LA한인타운과 가든그로브에 매장을 두고 있는 한미피아노는 한인 유일의 야마하 피아노 딜러다.

존 김 대표는 “천천히 세대교체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사장이자 김 대표의 사위인 김동준씨가 함께한 이유다.



김 대표는 “지난 30년간 한미가 성장할 수 있었던 데는 믿고 찾아와 준 고객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30년 전 5살 꼬마가 이제는 35살이 되어 다시 한미를 찾는다. 그 고객들이 바로 한미의 지켜주는 단단한 뿌리가 되어 주고 있다”며 “고객의 신뢰로 성장해 온 한미피아노의 맥을 김 부사장이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세대교체를 위해 김 대표는 조율에 더 집중하고 대신 김 부사장이 판매와 마케팅을 전담할 계획이다.

UC버클리에서 퍼포먼스 아트를 전공한 김 부사장 역시 조율 전문가다. 지난 10년간 틈틈이 장인에게 조율을 배웠다. 김 대표가 이끌어온 한미의 철학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조율을 배우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밑바탕이기 때문이다.

김 부사장은 “많은 업체가 중고 피아노를 구입하면 인스펙션도 없이 그대로 고객에게 판매한다.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피아노는 판매도 중요하지만 애프터 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미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프터 서비스다. 커다란 변화보다는 그 장점을 특화하는데 더 중점 해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조율사를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현재 한미는 김 대표와 김 부사장 외에 2명의 조율사를 더 두고 있다.

사실상 한미피아노는 다른 피아노 업체와는 시작부터 달랐다. 첫 시작이 한미조율학원이었다. 대부분의 업체가 판매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추가하는 식이었다면 한미는 중고 피아노를 판매하고 AS 특화를 통해 성장했다.

그렇게 LA한인타운에서 유일하게 생존할 수 있었다. 김 대표는 “지난 30년간 한미를 포함해 6개의 피아노 업체가 생겼지만 지금 남은 것은 한미뿐”이라고 전했다.

다시 고객들이 찾는 데는 트레이드인 프로그램도 한 몫 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한미에서 피아노를 구입한 경우 트레이드인하는 피아노 가격을 최대 100%까지(조율비, 운송비, 세금은 제외) 쳐준다.

그는 “예를 들어 20년 전에 100달러에 사 간 피아노를 트레이드인 시 100달러에 구입해주기도 한다. 오래 전부터 한미피아노를 믿고 다시 찾아주신 고객들에 대한 보답”이라고 말했다.

한미피아노는 앞으로 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피아노에 한해 온라인 판매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는 LA와 오렌지카운티로 판매가 국한됐지만 이제는 전국 어디서나 한미를 통해 디지털 피아노를 구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수연 기자 oh.sooyeo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