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경희 변호사 이민 칼럼] 취업비자 추첨을 보며

지난 4월 7일자로 2009년 회계 연도(2008년 10월1일부터 2009년 9월 30일)의 취업비자(H-1B) 신청접수가 마감되었다. 이제 취업비자 승인서가 변호사 사무실로 속속 도착하고 있다. 2대 1 이상의 추첨 경쟁률을 뚫고 이민서비스국(USCIS)의 심사도 통과하여 승인서를 받은 분들에게는 축하를 드린다.

하지만 그 보다 더 많은 신청자는 추첨 결과를 아직 정확히 확인하지 못해 많이 불안해하고 있다. 이제는 추첨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여 미국에 계속 체류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이 있는 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볼 때다. 또한 지난해와 달리 중요한 규정이 바뀌었다.

첫째, 졸업 후 수습기간인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로 있으면서 취업비자를 신청한 분들이 많다. 예년과 달리 올해에 취업비자(H-1B) 승인서를 받게 되면 2008년 9월30일까지 미국에 계속 체류하면서 또한 일도 계속할 수 있다. 따라서 작년처럼 OPT 기간이 10월1일 전에 끝나 일정 기간 다시 학교로 돌아가거나 또는 한국으로 돌아가서 취업비자(H-1B)를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졌다.

둘째, 과학 (Science), 기술 (Technology), 공학(Engin eering), 수학 (Mathematics) 분야에 학사 학위나 그 이상을 취득한 경우에는 기존의 12개월 OPT기간 이후에 17개월 더 OPT를 연장할 수 있다.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1년간 미국에 더 체류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OPT를 가지고 있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7, 8월에 OPT가 끝난다. 60일 체류 기간 (Grace Period)을 더 준다고 하더라도 이 기간은 미국을 떠날 준비 기간이지 일을 계속할 수 있는 기간은 아니다.



따라서 OPT 기간 연장은 해당 분야를 전공한 학생에게는 대단한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OPT 기간을 특정 분야로 한정하여 형평성의 논란이 있다. 이는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외국 학생에게만 OPT 기간 연장 혜택을 주겠다는 취지이다. 어쨌든, 이제 29개월로 OPT가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를 전공한 학생은 이번에 취업비자(H-1B)를 받지 못하게 되더라도 2009년에 한번 더 취업비자(H-1B)를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이번에 취업비자를 받지 못하게 되어 다시 공부하기를 원하면 OPT 기간이 끝나기 전에 학생비자 신분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때 학교로부터 다시 입학허가서(I-20)를 받은 것만으로 학생 신분이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학생 신분으로 변경하는 신분 변경서 (I-539)를 이민귀화국에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넷째, 취업비자(H-1B)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 그 대안으로 교환연수(J-1)비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교환연수(J-1)비자는 현재 적지 않은 분들이 신청하여 취업비자(H-1B)를 가지지 않고 이 연수 비자로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하고 있다.

교환 연수비자는 교육, 예술, 그리고 과학분야에서 인력, 지식, 그리고 기술의 상호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외국인에게 주어지는 비이민 비자이다. 교환연수(J-1)비자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회사와 연구 기관에서 연수교육을 받고자 하는 해당 전문인과 의료 관련 분야에 해당하는 전문 의료인이다.

교환연수(J-1) 연수 참가자가 미국에 체류할 수 있는 기간은 해당 분야마다 다르다. 대부분의 경우 18개월을 받으나, 비행훈련 프로그램의 경우는 24개월, 그리고 교수나 학자의 경우는 3년간의 체류 기간과 함께 특별한 조건을 충족하면 추가로 3년 연장이 가능하다.

중요한 점은 교환 연수비자를 후원한 스폰서는 단순히 영리를 위해연수 참가자를 고용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교육훈련을 시켜야 한다. 또한 교환 연수생이 일하게 됨으로써 교환 연수비자를 후원한 회사에서 현재 일하고 있는 근로자가 일을 그만 두어야 하는 경우가 생겨서는 안된다.

◆ 문의 : 213-385-4646
◆ 1:1 무료 상담 신청 하기 : 이경희 변호사 전문가 페이지 바로가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