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현철수 속병 클리닉] 식도암, 예방과 치료

식도암은 50~60대에서부터 흔히 발생하며 식도 점막에 대한 장기간의 물리적, 화학적 자극과 관계가 있다.

즉 과도한 음주나 흡연, 불규칙한 식사 습관과 자극적인 음식 등은 식도 점막에 손상을 일으키며, 이로 인한 점막의 형성 이상은 급기야 암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다는 보고이다.

식도암은 식도 내벽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에서 발생하여 내부 통로로 종괴와 궤양을 형성하면서 진행하는데, 그 결과 식도 내강이 좁아져서 음식물이 쉽게 지나가지 못하게 된다. 바렛 식도가 일으키는 식도암은 선암으로서 주로 식도 하부에서 발생한다.

식도암의 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초기에는 별 증세가 없거나 경미한 편이다. 단순한 속 쓰림이나 가슴 중앙의 압박감에서 시작해서 많이 진전된 다음에는 연하곤란(음식물이 입에서 위로 통과하는 데 장애를 받는 느낌)이 생길 수 있다. 병이 진행됨에 따라 나중에는 물이나 침까지도 삼키기 어렵게 된다. 그 외에 체중 감소, 통증(특히 음식물을 삼킬 때), 구토,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들은 불행하게도 병이 많이 진전된 다음에야 나타나기 때문에 식도암 진단을 받았을 때 환자 대부분은 이미 완치가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역류 증세, 역류로 인한 합병증, 그리고 만성 위 식도 질환의 위험 요인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식도 검진 (위내시경)을 받기를 권한다.

내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바렛 식도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동반하는 위 식도 역류를 치료하고 식도 선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약물치료 방법으로는 위산 분비 억제제 외에도 위와 소장의 고유 운동성을 강화하는 약들을 사용하여 역류를 치료할 수 있다.

만약 바렛 식도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에는 매 1, 2년마다 식도암 발병에 대비한 조기 내시경 검진을 권장한다. 만약 형성 이상이 발견되면 형성 이상 정도를 파악해 심한 경우에는 절제까지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간 역류 증세나 이와 관련된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정기적인 내시경 검진을 통하여 바렛 식도 외 여러 식도 질환의 유무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현철수 박사 = 조지타운대병원내과, 예일대병원위장, 간내과 전문의 수료. 스토니부룩의대, 코넬의대 위장, 간내과 임상교수, 뉴저지주 의료감독위원회 위원, 재미한인의사협회 회장 역임. 아시안 아메리칸 위암 테스크포스와 바이러스 간염 센터를 창설, 위암 및 간질환에 대한 켐페인과 문화, 인종적 격차에서 오는 글로벌 의료의 불균형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