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망 직업 및 커리어 100선] 교육행정가(Education Administrators)-2

박종환 / 엘리트 학원 원장

초.중.고교에서 근무하는 교육 행정가 중 교장 다음으로 중책을 맞고 있는 자리가 교감이다. 이들은 교장을 도와 전반적인 학교 행정업무를 하며 교장으로 승진하기 위해 몇년간 교감의 직위에 머물기도 하며 교감으로만 계속 근무하기도 한다.

교감은 수업을 계획하고 교재와 필요한 물품을 주문하며 교통 수단과 보관실 휴게실 다른 지원봉사 업무를 관장한다. 이들은 학칙과 출석률 사회활동과 여가활동 그리고 건강과 안전에 대한 것 같은 일반적인 업무를 주로 다룬다. 또한 학생들과 개인문제 학습관련 문제 진로문제 등을 상의하기도 한다.

최근 교육계의 추세가 현장중심 관리로 되어가고 있어 교감이 교과과정 개발과 선생들의 평가 학교와 지역사회가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교장과 업무를 함께 책임진다. 교감의 수는 학생수에 따라 학교마다 상이하다.

교육구 본부에서 근무하는 교육행정가는 관할 하에 있는 공립학교들을 관리한다. 영어 음악 직업교육 특별교육 수학과 같은 각각의 전문과목을 감독하는 사람도 교육기관 관리자에 포함된다.



이들은 교과과정과 교육기술을 기획 평가표준화 향상시키며 교사들 스스로 기량을 향상시키도록 돕고 새로운 지도방법이나 교육교재에 대해 배우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관장하며 학생들의 능력을 검사하고 측정하며 학생들이 적합한 교실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한다.

교육구 행정관리자들은 규정 학교심리 체육이론 교과과정과 안내문 전문적인 개발에 책임을 맡는다. 최근들어 교육계의 전반적인 경향이 현장 중심관리 체제로 바뀌고 있어 각 학교의 교장과 교감 교사와 직원들에게 이러한 책임이 전가되고 있기는 하다.

전문대학 및 종합대학의 총장들의 경우 교육 행정가이기는 하나 전문 경영인 에 가깝고 교무학장과 학부처장 교무처장 학장은 총장을 보조하고 예산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이들은 단과대학의 학장과 각 학과장의 활동을 지휘 조정한다. 자금 모금활동도 이들의 필수업무가 되고 있다. 전문대학 및 종합대학의 학과장은 영문학과 생물학과 수학과 등과 같은 학과를 책임지고 있다.

이들은 강의뿐만 아니라 수업시간을 조정하고 수업목표 설정 예산제출 학생모집 면접 교수채용 교수단 평가교수단의 능력향상 고무 회의참석 기타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의 학과를 감독하면서 학과장은 반드시 교수단과 행정가 및 학생 사이의 균형을 맞추도록 숙고해야 한다.

고등교육기관의 행정가도 학생의 편의를 제공하도록 지시하고 조정한다. 학생과 부총장이나 학생생활부장 학생과장은 입학허가 외국학생에 대한 편의제공 건강문제와 상담 직업관련 상담 학자금보조 주택과 주거시설 사회활동 여가활동 및 관련 프로그램을 지휘 조정한다.

규모가 작은 학교에서는 학생에게 상담활동을 하며 큰 전문대학이나 종합대학교는 여러 교육기관관리자가 각 분야를 담당한다. 학적담당사무원은 학생들의 교육기록을 보관한다. 이들은 학생들의 입학 학생들의 성적증명서 준비 성적 평가 학교의 카탈로그 제작 수업시간표 제정 입학생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등의 일을 한다.

입학관리부장은 학생들을 모집 평가하고 입학을 허락하며 장학금과 연구비 융자프로그램을 관장하는 총무부장과 밀접하게 일한다. 학적담당직원과 입학관리직원은 학생정보관리업무에서 기술적인 개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체육담당부처장은 교내 및 학교 간 체육활동 체육행사의 홍보 예산준비 코치를 감독한다. 교육행정가의 업무 중 기금모금 홍보 원거리교육 기술 등 지도업무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2009 Elite Educational Inc. WWW.ElitePrep.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