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3.0°

2019.10.13(Sun)

[유망 직업 및 커리어 100선] 교육행정가(Education Administrators)-3

[LA중앙일보] 발행 2009/12/21 교육 6면 기사입력 2009/12/20 13:26

박종환 / 엘리트 학원 원장

▷학력과 훈련

대부분 교육행정가는 유관업무를 처음 담당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교육기관의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석사학위나 박사학위를 취득하여야 한다. 막중한 책임이 따르고 여러 업무를 담당하여야 하기에 교육적 배경이나 경력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유치원장 교장 교감 중앙사무소 행정관리자 학과장은 교육 행정가가 되기 전에 교수나 관련직종에 근무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일부는 교사에서 바로 교장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먼저 교감 혹은 다른 기관이나 학교에서 부서의 장이나 교육과정 전문가 논문주제 지도 교수와 같은 중앙 사무행정업무를 익히고 난 뒤에 교장으로 승진된다. 그리고 학생모집자 지도상담자 도서관 사서 기숙사 사감 혹은 장학금관리나 입학행정 상담자와 같은 사무직에서 교장으로 승진하기도 한다.

교육행정가가 되고 싶다면 먼저 현재의 직장에서 자신을 능력을 증명해야 한다. 지원자들에 대한 평가에는 책임자는 의지 신용 개혁성 능동성지도력 경영적인 능력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있는 능력 업무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평가된다. 교육기관 관리자는 교사나 학생 학부모 등 다른 사람들을 만나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대인관계 능력이 있어야 하며 효율적인 대화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업무 경력과 정규교육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관리원칙 및 실천 지식 또한 중요하다. 학생과 교실의 기술적인 자원조정 및 정보수집 업무를 수행하는 교장이 증가함에 따라 컴퓨터관련 기술도 습득해야 한다.

대부분의 공립학교에서 교장 교감 디스트릭 사무소에 근무하는 학교행정가는 교육행정학이나 교육지도학의 석사학위나 주 정부에서 발행하는 교사자격증이 필요하다. 일부 교장 및 학군 중앙사무소의 학교 행정가는 교육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이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교장은 교육행정가로서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요구조건은 주마다 상이하다.

교장 감독자를 포함한 학교장을 위한 국가적인 기준은 최근에 The Interstate School Leaders Licensure Consortium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러한 국가기준은 일부 주에서 초임교장을 평가하는 지침서로 사용되고 있으며 같은 목적으로 더 많은 주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주는 교육행정가의 자격 유지를 위해 계속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행정가는 대부분 의 최신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과정의 종류나 개설과정 수는 주마다 상이하다.

학장이나 학과장은 전공분야의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고 대부분은 전공분야 학부의 교수직을 역임한 사람이다. 입학관리처 학생처 장학금관리처나 학적부의 장은 관련 사무직원으로 시작하며 특별한 분야의 학사학위가 요구되지 않는다. 후에 관련 분야에서 추가 학위를 취득한다. 그리고 학생담당 고위 학교행정가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학박사(Ed. D.)나 철학박사(Ph.D.)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교육행정 교육지도 대학생문제 담당을 위한 석사이상의 학과가 대학이나 종합대학에 개설되어 있다. The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에서 교육과정을 인증한다. 교육행정학위과정에는 학교행정 교칙 학교자금 및 예산 교과과정개발 및 평가 조사설계 및 자료분석이 있다.

ⓒ 2009 Elite Educational Inc. WWW.ElitePrep.com

관련기사 080822_유망 직업 및 커리어 100선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