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장석기 교수의 Advanced On Plane Golf Swing 14

디멘션의 뉴트럴 테이크 어웨이

많은 사람들이 남의 골프이론을 카피하여 마치 자기것처럼 짜깁기 하다 보니, 뉴트럴 테이크 어웨이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제대로 알지를 못한다.

그 내용을 보면 클럽이 볼로부터 멀어 지도록 ‘어깨-힙-다리’가 함께 공동의 역할을 맡게 되는, 피벗을 시작으로 몸의 중심선이 오른발 골진 위에 위치케 하고, 그립 엔드가 오른발 골진 옆에 이르게 하여, 셰프트가 목표선과 평행이 되고 지면과 수평이 되게 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클럽 헤드를 손앞에 유지하기가 힘이 들고, 왼팔뚝의 회전에 제한을 받게 되면서, 플레인을 벗어나게 된다. 이것은 온 플레인 이론에 맞질 않는다.

글쎄? 초보자를 위해서 그러면 꿈나무들은 어떻게? 다른 방도가 있는가? 물론 이것은 온 플레인 골프 스윙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그러면 뉴트럴 테이크 어웨이는 어떻게 하나? 사진<1>처럼 클럽 페이스 가 아크에 스퀘어 되게, 다시 말해서 클럽 페이스 좀 더 오래 볼을 향하도록, 8시 방향까지 왜글 한다. 그런 연후에 사진<2>처럼 클럽이 플레인을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업-앤-인사이드의 테크닉으로, 클럽헤드가 손앞에 위치토록 손목의 카킹 업을 점차적으로 부드럽게 한다.

이렇게 하면 사진<3>처럼 왼 손목의 컵이 유지되면서 클럽헤드가 손보다 약간 위에 위치케 되면서 플레인각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이에 따라 클럽의 레이드 오프와 어크로스 더 라인 되는 문제점들이 한꺼번에 해결된다.

중요한 것은 비록 백스윙의 1/4단계 지점일지라도, 손목의 카킹 업과 왼 팔뚝의 회전, 그리고 팔 스윙과 왼 어깨의 턴은 반듯이 1/4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스피드의 근원인 손목의 카킹 업은 망치질이나 낚싯줄을 던질 때처럼 위-아래로 카킹되면서 움직여야 한다는 사실이다.

클럽헤드는 손목의 카킹 업과 동시에 곧 바로 위로 들어 올려져야 한다. 왜냐하면 스윙의 아크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클럽은 오로지 어드레스 때와 임팩트 순간에만 지면상에 있게 된다. 그 이외 어느 곳에서든 클럽은 위로 올라가든지 아니면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그리고 손과 팔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상체를 힙으로부터 약간 구부리는 것은 왼쪽 어깨가 약간 아래로, 오른쪽 어깨가 약간 위로 움직이게 하여 온 플레인 골프 스윙을 아주 쉽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동작에 맞춰 클럽헤드는 지면에서 떨어져야 한다.

그러나 폭넓은 아크를 만들어낸다고, 클럽헤드를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너무 낮게 뒤로 끌다보면 팔을 필요 이상으로 내뻗게 되어 어깨가 너무 수평적으로 회전되거나 아니면 클럽을 너무 안쪽으로 잡아끌게 된다.

또한 손목의 카킹-업 대신에 손목을 돌리게 되면 백스윙이 너무 플랫해지면서 정점에서는 ‘오버-더-탑-다운스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손목의 카킹 업을 너무 빨리하면 백스윙의 아크가 너무 내로우해지는 부정적인 요소를 안게 되고, 너무 늦게 하면 정점에서 손을 홱 제쳐 버리게 되는 문제를 안게 된다. 때문에 플레인각을 따라 이뤄지는 뉴트럴 테이크 어웨이는 손목의 카킹 업이 점차적으로 부드럽게 이뤄지게 해야 한다.

이 칼럼과 사진은 장석기 교수의 지적재산으로 모방하거나 도용하면 법적 처벌을 받게 됩니다. <사진 포함>

장석기 교수는 타이거 우즈의 코치였던 행크 헤인니의 제자로서 ‘온 플레인 스윙 이론’을 특허로 받아낸 스윙 플랜의 대가이며, 롱 게임·숏 게임의 매스터이다. 장 교수는 텍사스주 최고의 선생으로 선정된, 미국 사회에서 인정 받는, 행크 헤인니의 어시스턴트 겸 티칭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온 플레인 골프 스윙은 배우기가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배워놓으면 일생 동안 흔들림이 거의 없다. 더불어 ‘퍼팅·치핑·로우 피치·스탠다드 피치·하이 피치·소프트 샷·팝 샷·러브 샷·벙커 샷 같은 숏 게임의 테크닉과 트러블 샷들을 가장 과학적인 방법으로 매뉴얼을 만들어 놓았으며, 영어와 한국어로 역학적-물리학적-기하학적인 측면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완벽하게 증명하면서 이해시킨다. <연락처: 580-695-749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