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샌디에이고의 대학들 -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SDSU)

개교 118년…입학생수<2만5000명> 가주 1위

44개국 대학들과 MOU
학생들 인종 분포 다양
한국계 교수 20명 포진

해마다 치열해지는 입시 경쟁과 비싼 등록금 부담 때문에 최근 로컬 주립대 진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 중 하나인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SDSU)는 개교 118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가주 내 23개의 CSU(California State University)계열 대학중에서도 3번째로 오래된 학교다. 또 매년 입학생 수가 2만 5000여명에 달해 신입생 숫자에서 캘리포니아 주 1위, 미국 전체에서도 10위 안에 포함된다.

SDSU에는 경영대학, 교육대학, 공과대학, 보건대학, 예술대학, 직업 연구 및 순수예술대학, 과학대학, 영어ㆍ언어대학 등 8개 단과대학이 있다. 이들 단과 대학들안에는 총 84개의 학사와 191개의 석사 과정 전공이 있으며 최근엔 박사과정도 25개로 늘어나 연구대학으로서의 면모를 다지고 있다. 특히 이 대학의 박사 프로그램은 미국 국립연구소(NRC)가 주관하는 교수 연구실적평가 인덱스(The Faculty Scholarly Productivity Index)에서 2006년부터 2010년 사이에 14개 이하의 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당시에는 박사과정이 14개 이하)중에서 ‘생산적인 연구를 펼치고 있는 대학’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SDSU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학생들의 다양한 인종분포다. 그 이유중 하나는 한국의 중앙대학교, 연세대학교를 비롯해 전세계 44개국 대학들과 MOU를 맺고 국제교환학생프로그램(ISEP)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U.S. 뉴스&월드리포트’는 이 대학을 ‘미국 내 대학 중 인종 분포가 다양한 대학’ 20위에 선정하기도 했다.



SDSU를 대표하는 학과로는 경영대학 국제경영학과가 있다. 연방정부의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는 국제경영교육 및 연구소(CIBER)가 우수한 국제경영학사와 경영대학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대학의 국제경영학과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해외연수와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이수가 필수라 졸업생들은 남다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학과 역시 ‘U.S. 뉴스&월드리포트’가 선정하는 ‘2012년도 미국내 최고 국제경영학과 부문’에서 11위에 오른 바 있다.

또 하나 이 대학이 자부심인 간호대학에서는 특별히 간호사 양성(SDSU Nurses Now)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10여개 대형 병원 및 건강 단체들과 협력관계를 통해 우수 간호사들을 대거 배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편 이 대학에는 한국계 교수가 20여명 이나 포진해 있으며, 한국학 프로그램 또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언어와 역사ㆍ문화ㆍ사회· 경제 등 다양한 과목을 개설해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최근 국제경영학과에서는 한국을 지역전공으로 추가하기도 했다. 또 2008년에 개설된 한국어 강좌는 대부분 타인종 학생들이 수강하면서 매년 ’한국문화의 밤‘을 통해 배운 것을 나누며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그외 커뮤니티와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SDSU는 주민들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은 SDSU 오셔 평생교육원은 50세 이상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역사, 영화, 세계사, 문학, 정치외교학, 문화연구, 예술 등 약 150여개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유진균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