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엘 척추병원: 칼럼) 휘어져 가는 아이들의 척추 [스티브 백 원장]

장시간의 공부와 컴퓨터 사용, 부족한 운동량등으로 과거와는 달리 척추와 골반이 휘어지는 척추 질환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의 공부 또는 컴퓨터의 사용,무거운 책가방을 한쪽으로 들거나 한쪽으로만 편향된 자세는 척추에 무리를 줍니다. 잘못된 자세를 초기에 바로 잡아주지 않으면 체형 불균형을 유발할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반듯하고 아름다운 체형을 가질수 없을 뿐 아니라, 몸 속에 있는 장기들에도 영향을 주어 성장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이들 스스로가 바른자세를 가져야한다는 생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부모님들의 보다 세심한 관찰과 관심으로 아이들에게 바른 자세를 가질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티비를 시청하는 아이들을 보면 "똑바로 앉아서보렴", "좀 티비에서 떨어져서 보렴"등등 이런 말은 부모님들께서 자녀들에게 하시는것을 흔히 볼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부모님들의 잔소리로 여겨질수도 있지만 이러한 말들이 아이들의 바른자세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좀더 세심한 관찰에 앞서 부모님들이 먼저 바른자세에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이야기한다면 잔소리가 아니라 아이들 척추 건강을 위한 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의 키성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잘못된 식습관, 비만체형, 근육량의 불균형등 여러가지의 요인들로 아이들의 성장이 방해를 받으며, 특히 바르지 못한자세는 아이들의 성장을 더디게 합니다. 키성장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인을 정리 하자면, 첫째 식습관입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둘째,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성장판을 자극하여 뼈의 성장을 촉진해야합니다. 셋째, 저체중이나 과체중은 키가 자라는데 나쁜영향을 줌으로 체중조절을 해야합니다. 넷째,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척추의 상태를 전문의를 통해 점검하고 자세교정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아이들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로 스트레스를 조절할수 있는 능력이 아이들에게 필요합니다.

자세불균형에서 오는 질환으로는 척추 측만증이 대표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위의 엑스레이 필름에서 보이듯 좌측은 정상적인 척추 이며 우측은 측만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엑스레이입니다.

척추 측만증은 정면 또는 옆에서 보았을때 비정상적인 척추의 굴곡이 있을때를 말합니다. 우리의 몸의 척추는 항상 좌우의 균형이 잡혀서 반듯하게 골반과 연결되어 있어야 바르고 정상적인 체형을 가질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무의식적인 나쁜자세는 척추를 휘어지고 비틀어지게 만듭니다. 중요한것은 이러한 척추의 휘어짐을 잘느끼지 못하여 척추 측만증의 진행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한쪽으로 휘어진 식물을 바로 잡아주지 않고 방치하면, 자라나면서 한쪽으로 더 많이휘어지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굴곡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아이들의 척추를 바로 잡아주지 않는다면, 점점 더 휘어지면서 아이들의 성장에도 방해가 되고, 여러가지 질환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보통 측만증은 10세 전후에 시작되며 자라나는 동안 계속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여자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위의 그림은 측만증을 간단하게 자가 진단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확인해 보시고 아이들이 측만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엑스레이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척추 측만증의 치료에는 기본적으로 세가지의 단계가 있습니다. 보통 척추의 휘어짐 정도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휘어짐의 정도가 미미하다면 아이들에게 맞는 맞춤 운동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왼쪽으로 많이 구부리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아이는 왼쪽 어깨가 오른쪽보다 높이가 낮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런 자세는 척추를 중심으로 봤을때 왼쪽의 근육은 뭉쳐있거나 수축되어 있고, 척추의 오른쪽의 근육은 상대적으로 늘어나 있거나 약해져 있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의 경우 오른쪽으로 구부리는 스트레칭을 해서 척추 왼쪽의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고 오른쪽의 근육을 상대적으로 강화시켜서 양쪽의 근육의 발란스를 잘 맞추어 주어 척추를 바르게 지탱할수 있게 해야 합니다. 정밀한 검사를 바탕으로 아이에게 맞는 맟춤운동이 아이들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척추 측만증이 의심되어 휘어진 정도가 확연히 보인다면, 교정치료, 맞춤 운동, 근이완 요법등 여러가지의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휘어진 정도가 많이 발달된경우 또는 휘어진 정도가 심하여 신체장기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을경우 교정기나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수술할정도 까지 방치하지 마시고 평소에 자녀들이 허리가 아프다거나 자세가 안좋다면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