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엘 척추병원: 칼럼) 학교 가방에 휘둘리는 아이들의 척추건강 [스티브 백 원장]

초등학교 입학을 시작으로 고등학교 혹은 대학교까지 우리 아이들은 몸에 반이상을 차지하는 책가방을 매고 등교를 하게 됩니다. 특히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이들의 책의 두깨와 무게도 함께 올라가게 되는데요. 가방의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 허리, 목, 어깨 등의 신체에 부담이 가게되고 이는 척추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무거운 가방의 무게를 견디기 위하여 본인 몸의 무게 중심을 잡기위해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는 모습, 혹은 책가방을 바르게 매지 않고 한쪽 어깨로만 매고 다니는 모습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성장판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다보면 그 잘못된 자세로 뼈의 비정상적인 변형이 일찍 찾아오게되며 측만증 척추 질환 및 체형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고, 성인이 되어서도 반듯하고 아름다운 체형을 가질수 없을 뿐 아니라, 몸속에 있는 장기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성장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밖에도 장시간의 공부와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 잘못된 생활 습관, 부족한 운동량 등 과거와는 달리 척추와 골반이 휘어지는 척추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들이 주로 앓고 있는 병인 요통을 앓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방송 및 언론에 많이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37%의 아동이 요통을 호소하고 있고 그 가운데 무려 82%의 요통이 책가방으로 인해 유발 및 악화되고 있는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로스엔젤레스 아동병원과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단순한 요통으로 끝나지 않고 요통으로 인하여 신체활동 범위의 제한을 받아 소아 비만 및 성인병을 초래할 수 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이들의 척추건강 관리의 시작은 아이들 스스로가 바른자세를 가져야한다는 생각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척추건강을 위해서 우선 부모님들의 보다 세심한 관찰과 관심으로 아이들에게 바른자세를 가질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학교가방 매는 올바른 방법들을 몇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교가방의 무게는 아이 몸무게의 10 – 15% 미만으로 줄일기.

둘째, 학교 사물함의 적극 활용 및 보조가방을 통해 무게를 분산시키기.

셋째, 가방끈을 잘 조절하여 등에 잘 밀착되고 흔들리지 않게 하기.

넷째, 가장 무거운 물건을 가장 아래 동쪽에 배치하기.

다섯째, 허리끈이 있는 가방을 추천하기.

여섯째, 한쪽 어깨로만 가방 매지 않게하기.

마지막, 척추전문의의 정밀한 진단과 그에 알맞는 치료의 도움을 받기.

아이들의 척추건강의 치료과정으로는 근이완요법, 맟춤운동, 정밀한 교정치료를 기본으로 합니다. 근이완 요범은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긴장된 근육의 이완과 완화, 신체 구조적 기능향상, 신경기능의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맟춤운동이란, 척추를 지탱하고있는 위축된 근육을 이완, 강화시켜서 휘어진 척추를 바로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치료법입니다. 교정치료는 척추 측만증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정치료를 통하여 뼈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막고, 모든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성장도움을 주며, 불균형한 근육의 평형을 유지시켜줍니다.

앞으로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우리 아이들의 척추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한시라도 빨리 카이로프랙틱 척추전문의의 도움으로 올바른 진단과 교정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