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5명 살해 워싱턴주 쇼핑몰 총격범 체포

용의자 아르칸 세틴은 터키 출신 20대 영주권자
희생자 5명 중 여성이 4명...16세 여학생도

워싱턴 주 벌링톤에 있는 케스케이드 쇼핑몰에서 지난 23일 총기를 난사해 5명을 숨지게 한 범인이 터키 출신인 아르칸 세틴(20,사진)으로 밝혀졌다.

AP통신과 시애틀 타임즈 등에 따르면 경찰은 24일 오후 6시30분께 세틴을 체포·구금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밤 기자회견을 열고 세틴이 터키에서 이주했으며 합법적인 영주권자 신분으로 워싱턴 주 옥하버에 거주했다고 발표했다. 정확한 이주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세틴은 폭력전과가 있으며 음주운전으로 한 차례 체포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옥하버의 시내를 세틴이 돌아다니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사건 다음날 오후 바로 범인을 체포했다. 체포 당시 세틴은 컴퓨터를 넣은 가방을 들고 있었으며 무기는 소지하지 않았다. 현지 경찰은 "그는 마치 좀비 같은(zombie-like) 모습이었다"라고 기자회견에서 전했다.



희생자 5명 중 여성이 4명인데 이중에는 가장 어린 16세 사라이 라라양이 있었다. 그녀는 마운 버논 고교 2학년이었다. 또 척 이간은 보잉 직원인데 사건당시 부인을 보호하려다 총에 맞아 숨졌다.

64세 베린다 갈드는 95세 어머니 비트리스 닷슨과 함께 사망했다. 5번째 희생자는 메이컵 화장 아티스트로 알려졌다.

세틴의 페이스북 프로필에도 현재 거주 도시가 워싱턴 주 옥하버로 돼 있었다. 그는 자신이 1996년 8월20일에 태어났으며 고향은 터키 남부 아다나라고 밝혔다. 지난해 옥 하버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세틴이 '좋아요'를 누른 페이스북 페이지 39개 중 6개는 군사·무기를 주제로 한 곳이었다. 그러나 이슬람 극단주의와 관련된 게시물은 발견할 수 없었다.
페이스북에는 마지막으로 게시물을 올린 게 지난 2월24일이고, 트위터도 지난해 8월 이후 활동을 중단하는 등 소셜 미디어 이용 빈도는 낮았다.

앞서 지난 23일 세틴은 워싱턴 주 벌링턴의 캐스케이드 쇼핑몰 내에 위치한 메이시스 백화점에서 총기를 난사해 여성 4명과 남성 1명 등 모두 5명을 살해했다. 이 남성은 크게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사망했다. 가장 나이가 어린 희생자는 10대 여성이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범행 당시 세틴은 소총으로 무장했으며 경찰이 도착하기 전 현장에서 빠져나갔다. 경찰은 병력 200명 이상을 동원해 수색 작업을 벌였고 사건 발생 다음날 세틴을 체포했다. 현재 세틴의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수사 당국은 이번 사건이 테러 조직과 연계되지 않은 것으로 잠정 결론내렸다. 미 연방수사국(FBI) 시애틀 지부는 이번 사건이 테러와 연관됐다는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고 24일 밝혔다. 공범이나 추가 범행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쇼핑몰은 1990년 개장했으며 영화관, 음식점, 의류 매장 등이 입점해 있다. 시애틀타임스는 워싱턴 주에서 총격 사건으로 4명 이상이 숨지기는 이번이 7번째라고 보도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