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1.7°

2018.11.16(FRI)

Follow Us

세련미 가득한 올 블랙 주택이 돌아왔다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08/23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8/08/22 13:49

목재 단단하게 보이는 효과 커
일본 슈수기 밴 건축법 부활 영향
셔윈 윌리 엄스 트리콘 페인트 인기

인테리어 색으로 각광 받던 블랙이 주택 외관으로까지 뻗어 나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인테리어 색으로 각광 받던 블랙이 주택 외관으로까지 뻗어 나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지금 건축 디자인에서 가장 강력한 트렌드 중 하나는 블랙 주택이다.

수년 전만 해도 블랙으로 주택 외관을 페인트를 칠한다는 것은 아예 선택사항에도 없었다. 하지만, 컨템포러리 스타일 주택이 인기를 얻으며 블랙 또한 주목받고 있다.

올 블랙으로 주택 외관 전체를 페인트를 칠하면 완벽한 컨템포러리 주택 디자인 그 자체다. 블랙 주택은 놀라운 속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핀터레스트에 따르면 2014년 이후 블랙 주택 외관 사진 저장 목록이 774%나 증가했고 특히 올해 3월에 많이 증가했다.

셔윈 윌리엄스의 깊이감 있는 트리콘 블랙(Tricorn Black) 색상은 지금까지 셔윈에서 판매한 인기 페인트 판매 순위에서 12위를 차지하며 가장 인기있는 블랙 색상으로 등극했다.

캐나다에서 트리콘 블랙은 올해 6번째로 가장 인기있는 색상으로 자리를 잡았는데 2017년에는 인기 색상 50위 안에도 들지 않았다.

블랙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화이트나 부드러운 중성색상보다는 아직 덜 대중적이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하우즈, 핀터레스트에 올라오는 블랙 주택들을 살펴보면 미 전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이전에는 효율적인 난방방법으로 북부지역에서 전통적으로 주택 외관에 어두운 색상을 칠했다. 어두운 색상이 태양으로부터 상당한 양의 열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 블랙 주택 외관 트렌드는 날씨가 따뜻한 지역보다 추운지 역에서 더 인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시공을 초월한 블랙

블랙은 나무의 불완전함을 흥미로운 방식으로 강조해 아름답고 단단한 목재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단층주택에 블랙색상을 페인트를 칠하면 어두운 색조로 인해 주택은 현대적이고 신선한 분위기를 풍기는 반면 한편으로는 자연환경에서 다소 떨어진 느낌이다.

최근까지 올 블랙 주택 외관은 일상생활을 하는 주거용보다 예술적 설치 또는 경치가 좋은 환경에 짓는 건축작품이었다. 2002년 예술가 로브 프루이트와 조너선 호로위츠는 델라웨어에 있는 주택 외관을 빅토리안 블랙 페인트로 칠했다.

뉴욕타임스는 한 때 그림엽서에 나올 듯한 뾰족한 지붕의 주택이 매력적이고 현대적인 블랙 주택으로 바뀌면서 델라웨어의 새 명소가 되었다고 극찬했다.

블랙 주택이 항상 현대적이거나 트렌디한 주택 디자인의 전형은 아니었다. 수세기 전 주택 외관은 실용적인 목적으로 블랙이었다.

나무를 보존하고 보호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자연스럽게 블랙 주택을 탄생하게 했다.

일본의 전통적인 탄화기술인 야키수기 기법으로 알려진 슈수기 밴(shou sugi ban-나무껍질과 유사)과 타르와 아마씨 기름의 조합으로 목재를 코팅하는 스칸디나비아식 공정 등이 그것이다.

슈수기 밴은 목재를 탄화시켜 목재의 한쪽 면에 탄화층을 남기면 방화와 방충 기능이 생긴다. 주로 화재로부터 주택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 이 기법은 18세기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최근 고급 건축기법에서 다시 사용되며 슈수기 밴이 다시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건축에서는 슈수기밴 기법의 블랙 주택이 인간의 손에 대한 기본 감각을 보여주는 창조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럽, 특히 스칸디나비아에서는 19세기와 20세기 초반에 목재를 타르와 아마씨기름 혼합물로 코팅했으며 블랙색상의 천연 밀봉제 역할을 했다.

최근 블랙하우스는 예기치 않은 곳에서도 볼 수 있다. 텍사스는 물론 블랙 같은 어두운 색상은 전혀 볼 수 없는 햄프톤 같은 해안 도시, 심지어 백악관에도 등장하고 있다.

현대 건축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드웰(Dwell) 매거진은 2000년 10월 표지로 블랙주택을 특집으로 선보인 이후 지난 18년 동안 블랙주택 디자인을 꾸준히 소개했다.

드웰 매거진 사이트에서 30 올 블랙 익스테리어 모던 홈(30 All-Black Exterior Modern Homes) 혹은 15모던 홈 위드 블랙 엑스테리어(15 Modern Homes with Black Exteriors)로 검색하면 다양한 블랙 주택사진을 볼 수 있다.

굿하우스키핑(Goodhousekeeping) 매거진 웹사이트에서도 가장 인기인 블랙 인테리어 디자인 슬라이드 쇼를 볼 수 있다.

◆블랙 창틀도 인기

다운타운 로프트나 서부해안 지역의 모던한 주택에서 볼 수 있었던 블랙 창틀이 가장 고급스러운 주택의 창틀로 인기를 얻고 있다. 블랙 창틀은 컨템포러리 주택 외관과 현대적인 농가 스타일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함께 성장했다.

도시 인더스트리얼 로프트와 인테리어 전문 채널인 HGTV의 스타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칩과 조애나가 선보인 농가스타일로 인해 화이트 사이딩과 블랙 창틀의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디자인은 대중화되었다.

고급 창문브랜드 마빈 윈도 앤드 도어는 2014년 일부 건축에서 블랙 창틀이 사용되었고 2015년 이미 블랙 창틀이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을 감지했다고 밝혔다.

올해도 블랙 색상이 트렌드로 강력하게 떠오르면서 블랙 창틀 인기는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Follow Us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