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Maytag Performa PAV2300A 최우수세탁기 선정

비싼 세탁기가 반드시 빨래를 깨끗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컨수머 리포트가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모든 면을 종합해서 가장 우수한 세탁기로 3백90달러짜리 Maytag Performa PAV2300A가 선정됐다.

물과 에너지를 적게 쓰고 시끄럽지 않으면서 빨래를 깨끗하게 빨아내는 세탁기가 좋은 세탁기다. 여기에 추가해 많은 양의 빨래도 거뜬하게 빨아내고 빨래에 흠이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루며 손가락 끝으로 쉽게 조종할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말할 나위 없이 좋은 세탁기다.

모든 성능 면에서 매우 우수한 세탁기는 정면으로 세탁기를 넣는 정면넣기 세탁기지만 값이 비싸다.

시중에 출시된 세탁기 10개 중 9개가 상면넣기 세탁기지만 사실상 여러면에서 우수한 세탁기는 정면넣기 세탁기다. 에너지와 물을 절약한다는 면에서, 세탁물에 손상이 가는 정도에서, 조용하게 작동한다는 면에서 모두 정면넣기가 우세하다.

가장 좋은 정면넣기 모델 Kenmore Elite 4292 HE3t는 가장 좋은 만큼 가장 비싸서 1천4백50달러다. 이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매우 우수한 세탁기로는 Kenmore 4204가 8백달러, Frigidaire Gallery GLTR1670A와 GE profile WPXH214A가 각각 7백50달러씩이다.

성능이 좋으면서 덜 비싼 세탁기를 사려면 상면 넣기 세탁기를 구하도록 한다. 깨끗하게 빨아지면서 여러면으로 좋은 모델중 가장 우수한 것은 Maytag Performa PAV2300A이며 3백90달러다.

컨수머 리포트가 시험한 모든 세탁기는 상면넣기든 정면넣기든, 비싼 것이든 덜 비싼 것이든 관계없이 빨래가 깨끗하게 되는가 하는 데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우수하다’와 ‘매우 우수하다’는 것으로 평가됐다.

세탁기는 항상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물과 에너지 절약제품을 택하는 것이 좋다.

물과 에너지 절약에서 보자면 정면넣기 세탁기가 단연 우세하다. 정면넣기 세탁기는 물을 한부분에만 채우고 빨래를 뒹굴려가며 떨어뜨려서 빤다. 상면 넣기 세탁기의 경우 물을 완전히 채워 빨래를 덮어서 빤다. 물절약으로 가장 좋은 정면세탁기는 Kenmore Elite 4292 HE3t로 20파운드의 빨래를 빠는데 25갤런의 물을 사용했다. 14파운드를 빠는데 46갤런을 사용하는 다른 상면넣기 세탁기와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는 셈이다.

뜨거운 물 사용이 적다는 것은 에너지 사용이 적다는 뜻이 되는데 물을 적게 쓴다면 뜨거운 물의 사용량도 적어 동시에 에너지 절약도 된다. 정면넣기는 빨래를 짜는 데에도 우수했다. 빨래를 잘 짠다는 것은 바꾸어 말하면 빨래를 말리는 시간이 적게 들어 에너지 절약이 되는 것이다. 단 정면넣기 세탁기는 가격이 좀 비싼 편으로 7백50달러에서 1천4백50달러까지 있다.

대부분의 세탁기는 많은 양의 빨래를 한꺼번에 깨끗하게 빨면서 에너지와 물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돼있는데 그중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추천하는 상면세탁기는 Kenmore Elite Calypso 2206, 1천1백달러, Whirlpool Calypso GVW9959K, 1천2백50달러로 뛰어난 성능에 물과 에너지가 많이 절약됐다.

이보다 싼 가격으로 우수한 성능의 것을 원한다면 Maytag Performa PAV2300A, 3백90달러, Whirlpool LSQ9645K, 4백60달러가 추천됐다. 정면세탁기중에서는 돈이 크게 문제가 되지않는 다면 1천달러가 넘는 Kenmore의 두개와 Whirlpool 제품 두개가 모두 뛰어나다. 만일 조금 싼 것으로 원한다면 Kenmore, Frigidaire, GE 모델을 7백50달러에서 8백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컨수머 리포트가 26개의 빨래 건조기를 조사한 결과 거의 모두가 성능이 매우 우수했고 용량이 넉넉했으며 작동 조절도 간편했다.

어느 정도 돈을 들여 어떤 형태의 것을 구입하느냐 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이다. 가격은 3백달러에서 9백달러까지 있는데 비싼 모델은 메탈 대신에 자기(Porcelain)로 윗부분이 되어있고 다이얼 형식이 아니라 가볍게 터치해서 작동하도록 돼있다.

조사를 위해 컨수머 리포트가 선정한 빨래 건조기는 모두 전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건조기의 대부분이 전기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에 시험한 결과에 의하면 개스를 사용하는 건조기도 전기를 사용하는 건조기와 비슷한 수준의 평가가 나왔었기 때문에 만일 개스 건조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전기 건조기의 조사결과에 맞추어 비교해보면 된다.

개스 건조기와 전기건조기의 차이점은 개스건조기가 약 50달러가량 비싸지만 한번 사용할 때마다 개스 건조기는 25센트가량 비용이 덜 든다. 이런 점을 감안해 두가지를 비교해 선택하면 된다.

빨래 건조기중에서 소리가 가장 조용한 것은 Kenmore Elite HE38282와 Whirlpool Duet GEW9200L이었다. ‘매우 우수’에 들어간 건조기는 부엌이나 침실 옆에 두고 사용해도 좋을 정도로 조용했다.

빨래가 너무 마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자동 온도 조절 장치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모델들이 좋은 자동 온도 조절 장치를 갖고 있다. 자동장치는 중간 지점에 맞추고 사용한 후 필요에 따라 더 올리든지 내리는 것이 좋다. ‘최대(맥시멈)’로 맞추어놓을 경우 너무 말라서 빨래에 손상이 갈 뿐만 아니라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대부분의 건조기는 건조기 안에 빨래의 직물 재료에 따라 온도를 맞추도록 되어있는데 예를 들면 ‘delicate’한 빨래일 경우 화씨 1백40도 아래로 되어있다. Kenmore 6280과 Roper RES7648K는 맥시멈에 맞출 경우 너무 뜨겁게까지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센서가 달린 건조기를 원한다면 가격이 비싸지 않은 것이라도 선택의 여지가 많다.

Kenmore 6280이 4백80달러, Whirlpool LEQ8000J가 4백달러로 가장 추천할만한 것이다. 이들 두가지 모두 우수한 성능에 소리도 매우 조용했다. 앞서 지적했듯이 Kenmore는 맥시멈에서 너무 뜨거워지게 되므로 섬세한 질감의 빨래를 말릴 때에는 한단계 낮추어 고정시키는 것이 옷에 손상을 입히지 않게 한다.

조금 더 비싸지만 가장 우수한 건조기는 Kenmore Elite 6393으로 5백40달러다. 성능이 뛰어나게 우수하며 추가 장식이 되어있고 소리도 조용하다.

건조기의 도관이 굽힐 수 있도록 된 것이든 휘지않고 그대로 고정되어 있도록 된 것이든 메탈로 된 것을 추천한다. 플라스틱이나 구부릴 수 있는 포일은 화재의 위험이 있다. 실보푸라기를 걸러내도록 되어있는 스크린에 모여있는 보푸라기들은 자주 걷어내야 한다.

고영아 전문위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