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존 덴버 노래 흐르는 웨스트 버지니아로

산 좋고 시냇물 맑고

 Almost heaven West Virginia
 Blue Ridge Mountains Shenandoah River
 .......
 Country road take me home
 To the place I belong
 West Virginia mountain mama
 .......
 (천국과 다름없는 나의 고향 웨스트 버지니아
 블루리지 산맥과 셰난도어 강이 있는곳....
 내 고향으로 데려다주는 시골길
 내 고향 웨스트 버지니아)

 존 덴버의 노래가 흐르는 곳, 아름답고 평화로운 자연의 고장, 산과 계곡이 깊고 시냇물이 많은 곳… 웨스트 버지니아로 떠나보자.

 가사에 나오는 블루리지 산과 셰난도어는 지도상으로는 정확히 노스캐롤라이나와 버지니아쪽에 속하지만 웨스트 버지니아의 거대한 산들과 함께 남북으로 2,000여마일을 나란히 붙어달린다.

 1861년 남북전쟁 발발을 계기로 버지니아주에서 떨어져나온 웨스트 버지니아는 산지와 구릉이 많고 동부지역은 고원에 속하며 전체 지형이 서쪽 오하이오강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그래서인지 버지니아주에서 멀지않은 동부의 내셔날 포레스트 파크(Monongahela National Forest)는 꼬불꼬불한 산간도로나 깎아지르는 절벽, 구비구비 흐르는 작은 강들이 잘 어우러져 마치 강원도의 영월쪽을 생각나게 한다. 워싱턴에서 3~4시간거리, 버지니아주와 ‘형제주’인 웨스트 버지니아의 가볼만한 곳 몇곳을 소개한다.

■세네카 락스(Seneca Rocks)

 세네카 락스는 산을 좋아하는 락클라이머들에게 가장 매력있는 명소. 높이 1,000피트, 두께 250피트에 이르는 거대한 바위산 2개가 하늘을 향해 날카롭게 서있는 형상이다.

 여행객들은 공원밑의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무료로 이용할수있는 망원경으로 직벽에 도전하는 락클라이머들의 진땀나는 암벽연기를 지켜본다. 자일 하나에 매달려 벼랑을 오르는 산악인들의 아찔한 곡예에 탄성이 연신 터진다. 산아래 상점가 한켠에는 암벽타기 연습코스가 따로 준비돼 있어 새내기 락클라이머들로 북적댄다.

4억4천만년전의 사암층 일부가 융기해 생겼다는 세네카 락스는 밑으로 흐르는 노스폭강(포토맥강 상류의 한곳)과 어우러져 시원스러움을 더해준다. 이곳은 한때 인디언들의 삶의 터전이었다고 전해진다. 기록상으로는 1935년 폴 브랜트란 사람이 최초로 암벽등정에 성공한이후, 1940년대에는 군의 훈련지로 활용되었고, 현재는 동부에서 가장 각광받는 암벽타기 코스이다. 암벽루트가 300여개나 나 있어 락클라이머들에게 더욱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한다.

일반인들의 경우도 북쪽으로 난 가파른 트레일을 1.3마일정도 하이킹하면 전망대까지 오를수 있다.

주변 노스폭 강가에서는 낚시를 허용하지만 수질오염을 예방하기위해 가짜미끼 외에는 사용할수 없고, 잡은 물고기는 방류를 원칙으로 한다.

한편, 세네카 락스에서 10분거리에 과거 인디언들이 피신처로 삼았다는 스모크홀 동굴(Smoke Hole Caverns)과 세네카동굴(Seneca Carverns)등도 둘러볼만하다.

▶가는길=I-88 사우스에서 루트55 웨스트를 타고가다 도로옆 약수터(본보 8월15일자 보도)를 지나면 바로 웨스트 버지니아 접경지역. 그곳서 약1시간반쯤 루트55 웨스트로 줄곧 달리면 포토맥강 상류의 한 지류를 만난다. 이곳부터 강을 끼고 양옆으로 넓게 자리잡은 곳이 세네카 레크리에이션 에어리어. 워싱턴부터 이곳까지는 약160마일 거리다.

▶문의=세네카 락스 방문자센터 304-567-2827, 세네카 셰도우 캠핑그라운드 1-800-280-8342.

■블랙워터 폴스(Blackwater Falls)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은 존 덴버의 노래에 쉽게 빠져든다. 그의 경쾌한 컨트리 송이 아름답고 달콤한 꿈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65피트 5단높이로 시원하게 쏟아져내리는 폭포 물줄기에서 그런 리듬을 들었다면 지나친 과장일까. 8마일의 협곡사이를 요동치며 흐르던 블랙워터 강이 블랙워터 폴스를 만나 두갈래로 떨어진다. 물빛깔이 호박색이어서 붙여진 이름이 바로 블랙워터다. 이는 솔잎과 탄닌산의 화학반응으로 인해 생겨난 자연현상때문.

폭포를 잘 구경하려면 협곡의 가장자리에 있는 여러개의 관찰포인트 중 한곳을 이용하면 된다. 장애인들도 이용하기 쉽도록 포장을 잘해놓은 트레일도 있다.

이 블랙워터폴스 주립공원에도 하이킹, 말타기, 자전거 트레일은 물론 캠프사이트 65곳, 캐빈 25곳 등을 갖추고있며, 특히 겨울철에 크로스컨트리를 할수있는 트레일이 눈길을 끈다.

▶가는길=세네카 락스에서 루트55 웨스트, 다시 32번 노스로 방향을 틀어 1시간남짓 간뒤 팀버라인 스키리조트를 지나면 블랙스워터 폴스 주립공원에 도착하게된다.
▶문의=304-259-5216

■로스트 리버 주립공원(Rost River State Park)

웨스트 버지니아 주립공원중 비교적 가까운곳에 위치, 이곳에서 캠핑을 하며 웨스트 버지니아 동부의 이름난 명소를 둘러보면 편리하다.

 이곳에서 자동차로 1~2시간거리에 달리사드 야생공원(Dolly Sod Wilderness Area)을 비롯 세네카 락스, 스프러스 놉(Spruce Knob: 주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해발 4.860피트), 스모크홀 동굴등 유명한 자연공원이 많기때문.

산림이 울창하고 조용한 로스트 리버는 캠핑외에도 말타기(Horseback riding)가 편리하다. 말을 타고 공원내 최고봉인 크러니 크로우에 오르면 기분이 날아갈듯하다. 잘 훈련된 말과 경험이 많은 가이드들이 도와주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안전하게 이용할수있다. 요금은 1시간에 20달러선.

또 로스트 리버 내에는 개인이 운영하는 캠핑사이트가 있어 눈길을 끈다.이름은 빅리지 캠핑그라운드(Big Ridge Campground). 요금은 1박에 15달러로 주에서 운영하는 곳과 비슷하지만 밤샘 캠파이어가 가능하고 분위기도 훨씬 자유로워 단체캠핑 등에 적합하다.

이곳에서 단합대회겸 가족캠핑을 정기적으로 한다는 워싱턴산악회(회장 김무일) 회원들은 “가족들과 함께와 말도 타고, 하이킹도 하고, 주변 웨스트 버지니아의 대자연을 맘껏 즐긴다”고 말했다.

▶가는길=웨스트 접경지를 지나 루트55 웨스트로 약 30분쯤 더 달리다 함께가던 루트259 사우스로 좌회전, 로스트리버 이정표를 따라 20분쯤 간다. 마티아스(Mathias) 이정표를 보고 잠시가다 우회전하면 로스트리버 공원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간다.

▶문의=304-897-5372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