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5년전에 씌운 크라운 최근들어 다시 통증
문: 35세의 남자인데 약 5년전에 이가 약하다고 하여 크라운을 씌웠읍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크라운을 씌운 이가 상당히 아픕니다. 왜 아픈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답: 크라운(crown)을 씌운 치아에 통증이 있다는 것은 우선 치아의 신경이 살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해 크라운을 씌울 때 신경치료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크라운을 씌울 때 반드시 신경치료를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크라운을 씌울때는 치아의 구조가 커다란 충치 때문에 약해지거나 또는 치아가 깨져 신경 치료를 하고 크라운을 씌우는 경우가 많읍니다.
두번째는 크라운 안에 충치가 재발한 경우입니다. 크라운을 씌울 당시 치아의 충치가 작거나 또는 신경치료를 할 필요가 없어 신경 치료를 하지 않고 크라운을 씌웠을 경우 입니다. 크라운을 씌우기 전 충치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충치를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하고 크라운을 씌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제거되지 않은 충치의 일부가 크라운 안에서 충치를 재발시키게 됩니다. 재발한 충치가 커져서 치아의 신경을 자극하면 치아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세번째 크라운이 치아에 잘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다시말해 치아에 비해 크라운이 큰 경우 입니다. 크라운이 크라운을 씌울 치아보다 큰 경우에는 크라운과 치아 사이에 작은 틈새가 생기게 됩니다. 이 틈새로 충치가 발생해 치아를 손상시키게 되며 통증을 느끼게됩니다.
치료 방법은 대부분의 경우 크라운을 씌운 치아에 통증이 있으면 신경치료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신경치료가 끝난후 크라운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종종 크라운이 금속인 경우에는 크라운을 제거하지 않고 크라운 위에 구멍을 내어 신경치료를 한후에 크라운에 난 구멍을 메꾸는 방법을 사용하기도합니다.
그러나 치아의 생명을 길게 볼때 이 방법은 올바른 치료 방법이 되질 못합니다. 크라운이 사기로 된 경우에는 크라운을 제거하고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크라운을 씌운 치아가 많이 상해 도저히 크라운이 맞지 않는 경우에도 또한 크라운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치과 장재혁(치과의사)
문의: 718-229-396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