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에 부착된 선풍기 '실링팬'
한인 가정에서도 실내 온도를 낮춰주면서 전기비 절감에 한 몫하는 실링팬(Ceiling Fan)이용이 크게 늘고 있다.벽에 부착하는 에어컨은 하루 10시간 작동시 평균 1.63달러의 비용이 들고 센트럴 에어는 4.30달러가 드는데 비해 실링팬은 하루 10시간 작동시 약 10센트의 비용밖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에어컨이 켜 진 상태에서 실링팬을 함께 작동시키면 실내 공기의 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에어컨 사용에 있어서도 매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겨울철에는 실링팬을 반대 방향으로 작동시킴으로써 더운 공기를 아래쪽으로 끌어내리는 공기 순환을 통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
실링팬을 구입할 때는 선풍기 날개의 각도 (blade pitch) 날개의 모양과 사이즈 회전 속도 천정에서부터의 거리 등의 요소들과 함께 모터의 크기 용량 그리고 내구성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큰 사이즈 큰 용량의 모터는 값은 조금 비싸도 더 많은 양의 공기를 좀 더 원활히 순환시킬 수 있고 날개가 흔들거리거나 작동시 소리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과열의 염려 없이 장시간 지속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날개의 각도가 심할수록 작동시 공기의 저항이 세기 때문에 좀 더 힘센 모터를 필요로 한다. 각도가 10~12도 정도로 심하지 않은 날개의 경우 작은 모터로도 빠른 속도로 돌릴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면 순환시킬 수 있는 공기의 양의 얼마 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실링팬이 제대로 작동해서 많은 양의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서는 천장에서 최소한 10~12인치의 공간이 필요하다.
실링팬이 천장과 너무 가까우면 공기를 제대로 순환시키지 못하고 천장과 실링팬 사이에 공기를 반사하게 되어 에너지 낭비가 크다. 실링팬에는 어떤 스타일이 있는지 요즘 인기있는 종류를 소개한다.
▷모던한 스타일 (Contemporary Style)
모던한 스타일 중에는 브러쉬드 니켈 브러쉬드 스틸 동 등의 차가운 금속 재료를 몸체에 많이 사용하고 날개의 재료로도 이러한 차가운 금속 재료와 함께 시원해 보이는 단풍나무 등 엷은 색의 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실링팬이 많다.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고 대부분 리모트 컨트롤이 함께 제공된다.
▷전형적인 스타일 (Traditional Style)
전형적인 스타일은 대부분 몸체에 동이나 주석 등의 재료를 사용하였고 날개는 체리나무나 월넛 등의 어두운 색 나무를 사용한 경우가 많고 몸체와 날개 전체를 흰색으로 칠한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좀 더 저렴한 가격대의 실링팬 날개는 가운데 부분이 구멍이 숭숭 뚫린 플래스틱이고 겉에 나무 무늬 테두리를 한 경우도 있다.
▷트로피컬 스타일 (Tropical Ceiling Fan)
트로피컬 스타일 실링팬은 길쭉한 판자 모양의 날개 대신 부채 모양의 날개를 사용한 것으로 바하마 동남아 아프리카 등 열대지역의 느긋한 여유로움을 실내 인테리어에 보탤 수 있는 디자인이다.
▷빅토리안 스타일 (Victorian Style)
빅토리안 스타일 실링팬은 몸체와 날개에 정교한 조각을 하거나 화려한 장식을 한 것으로 구리를 사용한 몸체가 많으며 가격이 매우 비싸고 웅장한 저택의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실링팬이다. 마치 값나가는 골동품과 같아 보이는 겉 모습과는 달리 대부분 5~6개의 다른 속도와 거꾸로 돌아가는 기능 리모트 컨트롤 등 뛰어난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최선명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