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트피플'서 15만 소수민족사회로 급성장

1975년 월남 패망직후 조각배에 몸을 싣고 망망대해를 표류하던 ‘보트피플’.
이들은 캐나다의 인도주의 손길에 자유의 땅 캐나다에 자리잡았다. 그후 30년이 흐른 현재 토론토의 베트남 커뮤니티는 인구 15만의 소수민족 사회로 탄탄한 뿌리를 내렸다. 베트남 커뮤니티의 발자취와 현재를 소개한다.

■ 이민역사 = 1975년 4월 말 사이공이 무너지며 공산정권에 두려움을 느낀 15만여명의 베트남인들은 미국, 프랑스, 캐나다로 탈출을 시도했고, 캐나다는 첫 난민 3,100명을 받아들였다. 대부분 월남정부의 공무원, 학생, 전문직 종사자들이었던 이들은 온타리오, 퀘벡, 알버타주에 정착했다.

이후 1978년부터 81년사이 '보트피플'이라 불리는 난민들이 증가한 시기다. 공산주의 정권의 압제 속에서 수십만명의 베트남인들이 보트를 타고 싱가포르, 타이랜드, 홍콩으로 탈출을 시도했으나 베트남 주변국들은 보트피플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들을 난민캠프로 보냈다. 이후 캐나다 정부와 종교계, 시민단체의 난민 후원 프로그램을 통해 4년동안 6만명이 난민으로 캐나다에 들어왔다.

81년 후로도 가족재회등으로 베트남인들의 이민은 꾸준히 늘어났다.
연방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96년 베트남계 인구는 약 14만 명으로 토론토, 몬트리올, 벤쿠버, 캘거리, 에드먼턴, 오타와, 위니펙에 집중 거주하고 있다. 96년 후로 이민자수는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으나 2001년에는 15만 2천명에 이르렀다.

■ 커뮤니티 협회 단체 = 78년 이후부터 베트남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예술, 문인협회 등 각종 단체들이 생겨났다. 이에 앞서 토론토에서는 72년에 토론토베트남인협회 (Vietnamese Association, Toronto)가 설립됐다. VAT는 이민자들을 위한 정착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며 취업, 건강, 사회, 경제관련 세미나와 워크샵을 개최하기도 한다. 또 다양한 문화행사를 주관함으로써 커뮤니티 내에서 베트남의 전통과 문화를 유지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술단체로는 Huong Viet Performing Arts Group , Tieng Noi Tre Entertainment가 있다.
Huong Viet Performing Arts Group은 2001년에 설립된 비영리 예술단체로 공연을 통해 베트남 예술을 홍보하고 알리는 역할을 한다.

TNT는 베트남문화와 예술을 보호하고 홍보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예술단체이다. 이 단체는 전통 및 현대 무용, 드라마와 연극 등 다양한 공연을 개최한다.

■ 경제활동 = 베트남 이민자들은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한다. 레스토랑, 식료품 가게, 가구점, 자동차 정비소 등이 대표 업종이며 세탁소, 미용실, 약재상 등도 늘고 있다. 이민 1.5세, 2세들은 의료계와 컴퓨터 같은 전문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다.

■ 종교=불교와 기독교가 함께 공존하지만 이민자 80%가 불교를 믿고 나머지 20%가 기독교를 믿기 때문에 불교를 주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사찰이 만남의 장소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결혼식, 장례식 등 경조사도 사찰을 통해 이루어 진다. 대부분 사찰은 일요학교을 운영,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모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 커뮤니티 언론현황=Thoi Bao, Saigon Canada, Thoi Moi, Viet Bao 등 주간지4개, Khai Thac Thi Truong, Lang Van, Thep Sung 등 월간지 4개, TV방송프로그램인 Viet Tien와 Voice of VietNam TNVN, AM143 라디오 방송국 2개가 있다. ,

■ 커뮤니티 행사=  테새해페스티발 (Tet New Year Festival): 테새해페스티발은 새해(1월 말이나 2월 초)에 열리는 가장 큰 커뮤니티 행사이다. 새해를 맞아 조상에게 감사하며 베트남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열리는 이 행사는 해마다 참여자가 늘어나 온타리오주에서 지난 20년 동안 1만2천명 이상이 모였다.

유명한 베트남 예술단체들이 드랜곤 춤, 전통 음악 등 다양한 공연을 이날 선보이고 불꽃놀이도 펼쳐진다. 명절음식도 행사장에서 제공된다.

베트남의 맛과 소리(The Tastes & Sounds of Vietnam): 베트남의 맛과 소리 페스티발은 토론토 베트남인 협회가 베트남 여성 및 청소년 협회와 함께 마련하는 행사다. 베트남 지역마다 각기 다른 음식들 및 전통음악을 들을 수 있다. 이날 보트피플 사진 전시회도 마련되어 베트남인들의 이민역사를 되돌아 보는 자리도 갖는다.

Childern's X-mas Party=토론토 베트남인 협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어린이를 위한 행사로 크리스마스 이브에 열린다.

(정영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