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남자보다 돈 잘 버는 직업은?
여자가 남자보다 돈 잘 버는 직업은?세일즈 엔지니어.통계 전문가 등…최고 43% 수입 많아
'사교성.희귀성'이 장점
여자가 남자보다 돈 잘 버는 직업은 뭘까. 이에 대한 대답을 내놓은 책이 소개돼 눈길을 끈다.
'왜 남자가 더 버는가 (Why Men Earn More)'라는 책을 쓴 워렌 패럴은 39개 직종에서 여성의 평균 소득이 남성보다 적게는 5% 많게는 43%나 앞서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직종으로는 세일즈 엔지니어 통계 전문가 정치인 교통관련 직종 근무자 자동차 정비사 등이다.
패럴에 따르면 이 분야의 여성들은 '희귀성'을 무기로 삼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공학분야의 경우 여자들보다 남자들의 지원자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여성을 고용하고 싶은 회사의 경우 여성 지원자에게 프리미엄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수한 여성이 회사 수익을 많이 낼 수도 있고 여성을 고용함으로써 정부가 제시하는 고용평등도 해결하기 때문이다.
여성 직원의 또 다른 장점도 있다. 남자보다 더 많이 버는 여성의 경우 기술과 사교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세일즈 분야의 경우가 좋은 예이다. 고객들이 여성 세일즈 담당을 더 편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패럴은 "취업에 있어 여자가 불리한 경우도 많지만 자세히 보면 그 반대인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치과 위생사나 초등학교 교사와 같이 남자가 취업을 꺼리는 분야도 많이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패럴은 또한 소득에 영향을 주는 중대결정 25가지를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남자들은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면 근무지 이전이나 출장 열악한 환경조건 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여성보다 많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남자의 소득이 여자보다 많게 나타난다.
그러나 여자는 취업에 있어 소득액보다는 만족감과 안전성 융통성을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정차로 인해 남자들이 일반적으로 돈은 더 많이 벌지만 여자들이 삶의 균형을 더 잘 유지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패럴은 여성단체인 'NOW'의 뉴욕지부에서 임원으로 일한바 있다.
최선영 기자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