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부엌 가전도 '디자인 시대'···새 트렌드 부엌가전
3~4개 멀티플오븐 설치 유행···붉거나 푸른 원색 제품 인기
부엌 가전도 이젠 디자인 시대를 맞으며, 편리한 기능뿐 아니라 스타일이 중시되고 있다. <중앙포토>
왼쪽부터 프로스타일 오븐, 빌트 인 냉장고.
왼쪽부터 믹서, 에스프레소, 반죽기, 토스터기.
다음은 샵스마트가 3월호에서 소개한 새로운 트렌드의 부엌가전 신제품 들이다. 한동안 부엌 가전을 구입하지 않았던 주부라면 제품을 보는 순간 반할 수 있다고 샵스마트는 지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이제 부엌공간도 개방형이 되어가며 주방 가전제품도 기능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도 크게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한다. 전통적인 스텐인레스나 스톤, 우드 표면은 지금까지 유행하는 스타일이지만 최근에는 붉은 색 계통이나 푸른색 계통의 가전제품이 눈길을 끌고있다.
◇ 멀티플 오븐
최근에는 많은 경우 3~4개까지 오븐을 설치한다. 보통 2개의 전통 오븐과 마이크로웨이브 워밍 드로우(warming drawer)를 설치한다. 우선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부억 공간이 필요하며 가격도 만만찮다. 벽일체형 오븐 2개와 마이크로웨이브 워밍 드로우를 설치할 경우 최저 2500달러가 소요된다. 마이크로웨이브도 벽일체형 오브처럼 설치하며 프레임은 기존 캐비닛에 맞게 고쳐 제2의 오븐처럼 보이게 한다. 스테인레스 스타일의 마이크로웨이브는 고품격을 보여준다.
◇ 빌트 인 광택 오븐
광택이 나는 쿡탑과 오븐은 한결같이 깨긋한 이미지를 준다. 또 서로다른 요리 공간을 제공 주부들의 편리함을 높였다. 다만 비용부담이 크다는게 단점이다. 가격대는 30인치 전기 쿡탑과 전기 오븐의 경우 1000달러가 넘는다.
샵스마트가 선정한 우수 제품으로는 JennAir JGR8890AD(2150달러) GE PB970SM (1750달러)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은 2개의 다른 온도로 동시에 요리를 할 수 있고 상층 오븐은 워밍 드로우로로 피자 등을 데우는데 이용할 수도 있다.
◇ 프로스타일 오븐
TV 요리쇼 등에서 가장 잘 이용하는 제품으로 대담한 디자인이 주방을 한결 살려준다. 바이킹사는 대담한 불루 칼라로 주부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가격이 2000달러 이상이며 브랜드 제품인 바이킹의 경우 7000달러를 호가하기도 비싼 것이 단점이다.
◇인덕션 쿡탑(Induction Cooktop)
최신 요리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호한다면 이 제품을 선택해볼 수 있다. 매끄러운 유리표면 밑에 자기형성판이 있어 쿡탑은 차갑지만 자석팬은 더워져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켄모어와 바이킹 데마도 등의 제품을 테스트한 결과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 화재 예방 기능도 있다.
단점은 비싸고 아직 제품이 출시된지 얼마 되지않아 제대로 기능이 입증되지 못한 점이 있다. 또 냄비의 경우 주철제품이나 에마멜 스틸 일부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만 이용할 수 있고 알루미늄이나 구리 냄비는 이용하지 못한다. 가격은 1800달러 이상이다.
◇ 냉장고
최근 가장 유행하는 스타일의 프렌치 도어 냉장고는 밑에는 냉동실이 있고 상층부의 냉장고는 2도어 형태로 되어있다. 수려한 디자인과 눈높이의 냉장고가 음식을 넣고 빼기 쉽게 해준다. 내장실 도어의 폭이 적어 부엌 공간 활용에도 유리하다. 단점은 냉동실을 이용할 때 허리를 굽혀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모든 제품에서 워터 디스펜서가 있지 않다는 점이다. 가격은 1600~2200달러대며 우수 제품으로는 LG LFD22860ST와 GE Profile PFS22SBSS 등이 있다.
◇ 빌트 인 냉장고
우선 깨끗하고 일체감을 주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보통 가격이 4000달러 이상이며 JennAir JFC2089HPR는 절반 가격 수준에 캐비닛 깊이의 내장고로 선호되고 있는 제품이다.
◇ 디시 워셔
우수 제품으로 선정된 Kenmore 1374(650달러) Bosch SHE45CO(700달러)는 터보 존 파워스코 등으로 불리는 별도의 스프레이 제트 노즐이 있어 일반 제품에 비해 세척력이 좋다.
팁: 쿡탑이나 오븐에 개스가 좋을까, 전기가 좋을까?
만약 불꽃을 보는 것이 편하다면 개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전기 쿡탑의 경우 물을 더 빨리 끓이거나 음식을 지글지글 지지는데 편하다점을 알아두면 좋다.
톡톡튀는 소형 부엌 가전
돋보이는 주방 조리용 가전제품들은 조리 기능뿐 아니라 스타일에서도 보기좋은 제품들이 많다. 그러나 부엌을 보다 좋게 보이게하려면 조리대에 2개 이상의 부엌가전을 놓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믹서: breville BBL 600 XL
가격: 200달러
얼음을 넣어 스무디를 만들 수 있고 디자인도 아주 훌륭하다.
◇에스프레소 기계: Nespresso LeCube C180
가격: 300달러
에스프레소를 즐기고 싶다면 구입할 만 하다.
◇주서기: KitchenAid KFP750
가격: 200달러
기능과 스타일면에서 우수한 주서기
◇전동 반죽기: KitchenAid Stand Mixers KSM150PS
가격: 300달러
아마도 집에 백색 가전제품으로 하나쯤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다양한 색상의 제품으로 부엌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토스터기: T-Fal Avante Elite Convection Toaster Oven
가격: 100달러
가장 우수한 토스터기로 선정됐다.
조앤 신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