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의 효과, 실내 피트니스용도 운동효과 비슷
자전거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 듯, 운동 효과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먼저 실내에서 피트니스 용으로 이용하는 자전거는 흔히 사이클 메르고미터라고 불린다. 실외에서 이용하는 일반 자전거와 운동 효과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반면 최근 많이 볼 수 있는 누워서 타는 자전거는 가장 운동 효과가 적은 것으로 지적됐다.▷자전거 이용이 가장 효과적인 사람= 체지방 양이 많고 팔다리가 가는 사람이나 무릎 관절이 안 좋은 사람, 척추관협착증이 있는 경우에 자전거는 매우 유용하다. 매일 한 시간씩 제자리 자전거 타기를 하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무릎 주변, 허벅지에 유난히 살이 많은 경우는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을 경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효과적이다.
▷심장병·당뇨·비만에 효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자전거를 1년 이상 꾸준히 타면 심장병, 제2형(성인형) 당뇨병, 비만 발병 가능성이 약 50%나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고혈압 발생 위험은 30%나 줄어드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포츠의학 전문가들은 자전거가 다른 운동에 비해 신체적 부담은 적은데 반해 운동 효과는 상대적으로 높다고 강조했다.
심폐 기능과 함께 혈액순환 기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자전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어서 칼로리 소비량이 많아 비만 방지와 다이어트에 매우 좋다. 성인 남자의 경우 매일 1시간씩 자전거를 타면 1주일에 약 1800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