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Boom Up 코리아 타운-5] '삼각김밥' 한인주부 손맛이 주류 통했다

'트라이스' 박은경 매니저
세븐일레븐 이어 병원도 추진
누드김밥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미국 젊은층의 인기 먹을거리로 급부상중인 '삼각김밥'은 아이들의 도시락에서 시작됐다. 18년차 전업주부의 아이디어와 결단력이 만들어 낸 결과다. 삼각김밥으로 주류시장을 뚫은 '트라이스(Tri-ce)'사의 매장을 찾았다. 인터뷰에 나선 이는 이 업체의 매니저를 맞고 있다는 박은경씨. 존 박 대표의 아내이자 삼각김밥 상품화의 주인공이다.

트라이스는 2009년 5월 출발했다. 지난해 8월 부터는 남가주 세븐일레븐 20여개 매장에서 시범 판매를 시작했고 지금은 892개 매장에 납품하고 있다. 또 남가주내 대학들과 사립중고등학교에서도 웰빙 먹을거리로 판매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해 주부의 손으로 만든 것

한국의 삼각김밥은 1991년 일본에서 처음 들어와 2000년대에 대중화됐다. 그리고 LA에는 몇 년 부터 도입돼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트라이스 삼각김밥의 원조는 박은경(45) 매니저가 자녀들을 위해 만든 삼각김밥이었다. 자녀들의 학업 뒷바라지를 위해 2004년 미국에 온 박 매니저는 한국 편의점에는 어디에나 있는 삼각김밥을 '왜 미국에서는 맛볼 수 없을까'라는 아쉬움을 가졌다.

"저도 워낙 삼각김밥을 좋아해 재료를 구해서 아이들 도시락으로 삼각김밥을 만들어줬어요. 아이들도 너무 좋아했죠. 넉넉하게 싸서 주면 친구는 물론 선생님들께도 드렸나봐요. 다 좋아하더군요. 그러다가 그 맛을 봤던 교사들이 파티용으로 삼각김밥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해왔습니다. 생각했죠. 사업으로 해보자."

이 후 그는 한국에서 무역업을 하고 있던 남편과 함께 사업 계획을 세웠다. 18년동안 주부로만 살았던 박 매니저에게는 커다란 도전이자 용기가 필요했던 일이었다.

한국 삼각김밥회사를 찾아 제조과정을 배우고 수백번씩 테스트해보고 현지에 맞는 제품을 개발했다. 그리고 삼각김밥 사업을 위해 떡집 예당을 인수해 2009년 마침내 '트라이스' 삼각김밥을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

◆첫 타겟층은 십대

미국인들에게 생소한 삼각김밥을 알리기 위해서 트라이스는 10대들과 젊은층을 그 타켓층으로 잡았다. 현재 UCLA USC 등 10여개 대학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하버드 웨스트레이크 캠벨홀 필그림 등의 10여개 사립고등학교에도 들어가 있다.

"나이가 어릴 수록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없습니다. 그래서 학교들을 찾아다니기 시작했죠. 하지만 학교는 한계가 있었어요. 방학이 되면 수요가 현격히 떨어지죠. 그래서 세븐일레븐을 뚫기로 했죠."

지난해 8월에는 세븐일레븐 남가주 매장에도 입점했다. 테스트 마케팅을 시작으로 이제는 남가주 892개 매장에서 판매됐고 입점한 첫날 3800개가 팔리는 대박을 쳤다.

"세븐일레븐에 들어가는 것이 쉽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우선 학교들에 공급하고 있다고 하니 먼저 신뢰하는 것 같았어요. 또 까다로운 미생물 테스트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왔어요. 수분조절이 관건이었죠."

앞으로 병원과 공립학교 랄프스와 트레이더스조에도 공급을 추진중이다. 공장설립도 계획하고 있다.

◆까만 삼각김밥에서 누드삼각김밥까지

트라이스는 다양한 맛과 제품을 개발중이다. 김이 생소한 타인종들을 위해 누드삼각김밥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박 매니저는 "아무래도 까만 김은 타인종들에게 익숙치않다. 까먹는 법도 하나하나 다 가르쳐줘야 한다"며 "좀 더 접근이 필요한 제품 개발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맛도 기존의 참치 매운참치 치킨테리야키 불고기 김치 매운양념소고기에서 한인들을 위한 매운오징어 불고기 김치볶음 스팸 짜장볶음 등을 새로 선보였다.

또 기존의 김밥을 포장을 달리해 젓가락없이 먹을 수 있도록 '까먹는 김밥'으로 재탄생시켰다. 포장지도 위생에 좋은 재료를 사용했다.

"골프장에 갈 때나 야외활동을 할 때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젓가락 없이 그냥 까서 드시면 되거든요. 앞으로 삼각김밥이 웰빙 먹거리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겁니다."

트라이스는 3가와 세라노에 위치한 예당 매장에 한해 1월 한달간 프로모션을 갖는다. 삼각김밥은 1달러에 줄김밥은 종류에 따라 1.50~2달러에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문의:(213)480-1787

오수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