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자동차 실내 만들어 주는 각종 수납용품 "수납공간 잘 이용하면 드라이빙이 상쾌해져요"
아이들 태우는 차 일수록 지저분…미관상 좋지않고 안전에도 영향
콘솔박스 등 차내 공간 활용하고 간이 수납정리도구 장착할 수도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자동차지만 정작 그 내부는 지저분하기 이를 데 없다. 아이들을 많이 태우게 되는 자동차는 더하다.
아이들이 먹다 흘린 과자 부스러기 물병 시트에는 쥬스를 흘려 얼룩이 져 있고 여기저기 널려있는 과자 봉지 물병 등 정신이 없을 정도다.
자동차 안이 이렇게 어질러져 있으면 운전에 크게 위험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조금만 더 신경을 쓰면 깨끗하게 정리된 상태에서 상쾌하게 운전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렇게 어질러진 자동차 내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아이들의 장난감 과자봉지 물병 등이다. 이런 것들은 단지 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큰 불편이나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다. 운전중 물건을 흘리거나 떨어뜨리는 것은 운전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자칫 사고를 일으키게 할 수도 있다.
자동차 내부를 깨끗하게 정리 유지하는 비결은 필요없는 물건들을 차에 두지 않고 그때 그때 치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보관함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우리가 가장 흔히 이용하는 것이 자동차 내부에 부착된 콘솔박스다. 이같은 콘솔 박스는 티슈나 물병을 보관하기 가장 좋은 공간이다.
또 자동차 문에 있는 보관공간은 지도나 아이들이 보는 책을 보관하기 편리하다. 그래도 아이가 어려 더 많은 수납공간이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은 매우 유용한 제품들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제품들을 고를 때는 급제동으로 인해 수납공간 자체가 움직여 수납된 물품들이 흘러나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같은 자동차 수납공간들은 타깃이나 컨테이너 스토어(Container Store)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온라인을 이용할 경우 하우스웨어앤드비욘드닷컴(www.housewaresandbeyond.com) 오거나이즈닷컴(www.Organize.com) 오거나이유어라이드닷컴(www.Organiaeyourride.com) 스택스앤드스택스닷컴(www.Stacksandstacks.com) 등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정리함이 너무 많이 수납을 하는것은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다.
팁: 자동차 앞문이나 주로 자주 사용하는 곳에 수납 통을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필요한 것만 두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수납공간이 비교적 좋은 자동차
▶혼다 시빅, 도요타 캠리, 새턴 아웃룩, 뷰익 엔클레이브 등이 많은 수납 공간이 마련돼 있다.
▶ 마즈다 5: 2열 좌선 밑으로 칸막이 형 수납공간이 있다.
▶혼다 오디세이: 바닥 밑으로 'lazy susan(회전대)'으로 불리는 수납 공간이 있다.
▶ 대부분의 크라이슬러와 닷지 미니밴은 앞좌석과 2열 바닥에 수납 공간이 있다.
◇자동차 좌석의 얼룩 제거법
▶가죽 좌석인 경우
- 얼룩이 그대로 안착되기전 즉시 천이나 페이퍼 타올을 이용해 얼룩을 지워준다.
- 가죽 크리너를 이용한다.
- 만약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전문가는 옐로페이지에서 'car detailer' 항목에서 찾을 수 있다.
- 시트 커버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좌석이 가죽이 아닐 경우
- 카펫 샴푸나 크리너를 묻힌 타올(천)을 이용 얼룩부문을 조심스럽게 닦아낸다. 닦아 낼때는 얼룩이 더 번지는 것을 막기위해 얼룩의 끝부분에서 안쪽으로 가면서 닦아준다.
-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휴대용 스팀기 등을 이용한다. 타깃이나 시어스에서 구입하거나 러그닥터(Rogdoctor)에서 빌려 사용할 수 있다.
◇유용한 자동차 수납 공간
▶카고 오거나이저(cargo organizer)
가격: 15~60달러 혹은 사이즈 조정 가능한 경우 더 비쌀 수 있다.
용도: 식료품이나 주로 트렁크에 넣을 수 있는 물품들을 수납하는데 적합하다. 특히 카고 커버나 네트 커버를 이용할 경우 물건을 고정할 수 있어 안정적이다.
▶키들 스토리지 컨테이너(Kiddie storage container)
가격: 25~50달러
용도: 뒷자석에 놓고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스낵이나 음료수, 게임 등을 수납할 수 있다. 구매하기 전 안전벨트로 고정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주머니 등이 커버로 닫을 수 있어야 수납된 물건들이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휴대용이면 더욱 편리하다. 자동차 내에서뿐만 아니라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 트래쉬백(car trash bag)
가격: 20달러 미만
용도: 한 곳에 자동차 실내용 휴지통을 둘 경우 차안에 쓰레기가 널려 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찍찍이가 부탁된 것을 이용하면 휴지통을 고정시킬 수 있다.
▶엔터테이먼트 오거나이저(entertainment organizer)
가격: 10~30달러
용도: CD나 중요한 자동차 관련 서류를 한곳에 안전하고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다. 특히 앞좌석 햇빛 가리게에 부착하는 제품이 유용하다. 만약 더 많은 CD 수납공간이 필요할 경우 바닥에 놓을 수 있는 CD케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프론트 시트 오거나이저(front-seat organizer)
가격: 10~40달러
용도: 자주 이용하는 물병이나 선그라스 등을 보관하는데 매우 편리하다.
◇신경써서 사용해야 할 수납제품
▶ 백오브시트 오거나이저(Back-of-seat organizer)
급제동이나 충돌시 뒷좌석에 타고있던 아이들의 머리가 부딪힐 수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머리에 부딪혔을 때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는 물건들은 치워둔다. 전문가들은 앞좌석이나 밴의 경우 2열까지 좌석 뒷편에 부착해 사용하는 수납제품의 사용을 자제토록 권고하고 있다.
◇물건을 효과적으로 싣는 방법
가족 나들이를 위해 혹은 마켓 쇼핑을 마친 뒤 밴이나 SUV에 물건을 싣을 때는 무겁거나 부피가 큰 것들은 화물칸의 뒤쪽 바닥부터 놓는다. 슬리핑 백이나 옷가지처럼 가벼운 물건들은 안쪽 위쪽으로 놓는다. 그래야만 급제동이나 충돌시 승객들이 이들 물건에 부딪히거나 움직이는 물건에 맞는 사고를 줄여준다.
조앤 신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