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크린 크기·화질·시야각도·스마트 기능 확인하세요

올바른 TV 구입법

TV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이번 노동절 연휴가 최고의 타이밍이다. 딜 뉴스에 따르면 55인치 혹은 더 큰 대형 스크린 TV를 노동절 연휴 세일 기간 동안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TV를 구입하는 것이 간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선택을 해야 한다. 쇼핑에 나서기 전에 먼저 HD OLED UHD 4K 같은 최신 TV에 사용되는 용어도 이해해야 한다. 지금 플라즈마 TV는 사라지고 매장에는 HDTV 보다 더 높은 화상도와 향상된 색상대비를 제공하는 수많은 초고화질(UHD) 혹은 4K TV가 가득하다.

또한 올레드(OLED) TV라고 불리는 최신 TV테크놀러지가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가 1080p HDTV가 충분할지 혹은 비싼 초고화질(UHD)에 돈을 펑펑 쓸 가치가 있을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TV를 구입할 때는 스크린 크기 화면 해상도 시야 각도 그리고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 혹은 사운드 바를 위해 필요한 접속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매장에서 권하는 스마트 TV도 이해해야 한다. 원하는 TV를 제대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4가지 선택을 해야 한다.

선택 1 스크린 크기

새 TV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선택은 스크린 크기이다. 범위는20인치 미만부터 80인치 이상이다. 주방 혹은 작은 침실로 들어가는 TV는 24~32인치 정도면 적당하다. 하지만 리빙룸을 위한 TV를 쇼핑한다면 50~60인치 스크린을 권한다. 패밀리룸을 위해서는 더 큰 사이즈도 고려할 수 있다.

알맞은 스크린 크기에 대해 정해진 규칙은 없다. 개인적인 선호도 시야각도 그리고 시력이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최고의 시야 각도를 확보하려면 TV와 앉는 거리를 감안해야 한다. 일반적인1080p TV를 구입할 경우 스크린 크기의 1.6배 되는 거리가 확보되야 한다. 예를들어 60인치 스크린 TV를 구입하려면 96인치(8피트) 거리가 확보되는 위치에서 봐야 편안하고 몰입되는 시야 각도를 얻을 수 있다. 고해상도 스크린이 있는 고화질(UHD) TV는 더 가까이 볼 수 있다. 스크린 크기에 따른 평균 TV 가격은 다음과 같다.

▶32인치 모델150~500달러

▶39~43인치 모델 250~1100달러

▶46~52인치 380~1600달러

▶55~59인치 모델 450~2500달러

▶65인치 모델 700~5000달러

선택2 HD(고화질)와UHD(초고화질)

HD(고화질)와 UHD(초고화질)은 TV의 기본 해상도(resolution)를 말한다.

일반적인 높은 해상도는 스크린 해상도가1920 x 1080따라 1080p 모델로 불리는 HD(high-definition 고화질)로 200만 화소(pixel)이다. 화소는 TV나 컴퓨터 화면의 화상을 구성하는 독립적인 아주 작은 점으로 이뤄진 최소 단위이다.

UHD(Ultra High-Definition?초고화질) TV는800만 화소로 3840 x 2160의 스크린 해상도를 가진 '4K TV'로 불린다. UHD 장점은 더 섬세한 화상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65인치 이상 더 큰 스크린에서 더 명확하게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소비자가 UHD TV를 선호하지 않는다. 이유는UHD TV를 구입하려면 몇 백 달러 이상의 돈을 더 내야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기본 4K콘텐트가 여전히 많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 안으로 더 많은 4K 스트리밍 선택 만큼 4K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선보일 예정이다.

선택3 스마트(Smart) TV

최근 전자제품 매장 어디에서든지 스마트(Smart)TV를 볼 수 있다. 마켓 리서치회사 퀵셀에 따르면 최근 TV 판매의 60%는 스마트 TV이다. 스마트 TV는 아마존 프라임과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인 온라인 콘텐트에 접속할 수 있다. 대부분 스마트 TV는 아마존 프라임 훌루 M-Go 넷플릭스 혹은 부두 등 다양한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 뿐만 아니라 한 개 이상의 판도라 혹은 스포티파이 같은 인터넷 음악 서비스에도 접속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 사이트와 몇 개의 게임에도 접속할 수 있다. 또한 TV 스크린에서 스마트폰의 콘텐트를 볼 수 있다. 만약 기본적인 TV 혹은 이미 스마트한 기능이 없는 TV를 가지고 있다면 아마존 파이어 TV 애플 TV 혹은 로쿠 플레이어 같은 별도의 스마트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인터넷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스틱 스타일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는35달러부터 구입할 수 있어 비싼 스마트 TV를 위해 많은 돈을 쓰지 않아도 된다.

선택4 시야 각도 체크

화면을 인지할 수 있는 시야 각도가 많이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대부분 LCD는 제한된 시야 각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스크린 앞 가장 좋은 자리에서만 최고의 화면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스크린 중앙에서 좌우 위아래로 멀리 움직이면 색상 대비가 없어지고 화면이 흐릿해 보인다. 하지만 IPS LCD 판넬은 LCD를 위한 평균 시야 각도보다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 매장에서 원하는 TV의 시야 각도를 체크할 때는 디스플레이되어 있는 TV가 시야 각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밝기를 높이고 색상을 올린 상태라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올레드(OLED) TV란?

올레드(OLED)TV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가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내는 형광성 유기화합물을 이용해 만든 디스플레이로 LG가 세계 최초로 55인치 올레드(OLED) TV 패널을 생산하면서 대형 올레드(OLED) TV 시대를 열었다. 2013년에는 디스플레이가 휘어진 패널을 개발했고 2014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는 곡면과 평면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패널을 선보였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