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권력 바꾼 중간선거] 민주당 왜 졌나…앞으로 정책 산 넘어 산
대선때 오바마 지지했던 유권자 지지율 50% 아래로
정치적 갈등·교착상태 불가피
아프간 병력철수도 공화 반대
-정치 전문가들은 공화당이 하원에서 민주당을 이기고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진작 예상했다. 상원에서도 공화당이 의석을 추가 확보할 것으로 보았지만 다수당 차지는 힘들 것으로 예견했다.
초당적 온라인 뉴스레터 '찰리 쿡 정치 리포트'의 찰리 쿡 발행인은 민주당이 하원에서 48~60석 잃을 것으로 예측했다. 민주당 현역 하원 의원 중 50여명은 공화당에 밀릴 것으로 내다봤으며 상원에서는 공화당이 7~9석 더 차지할 것으로 봤다. 전반적으로 당초 예상이 크게 빗나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패배 예상 근거는 무엇이었나.
-민주당은 올해 경제에 대한 우려로 정치적 폭풍우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의 리더십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신뢰도가 흔들렸으며 최근 오바마의 지지율이 40%대로 떨어졌다.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60%는 국가가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또다른 여론조사 결과 여성과 저임금 층 젊은 층 등 2년전 대선 때 오바마 대통령을 지지했던 유권자의 지지율이 50% 아래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공화당 지지층은 민주당 지지층에 비해 선거와 투표에 대해 열렬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공화당 승리가 의회에서 의미하는 것은.
-공화당의 승리는 교착상태와 정치적 갈등을 불러올 수 있다. 하원에서부터 오바마 대통령의 법률안에 제동이 걸릴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자신의 주요정책을 통과시키기 힘들 것이다. 마찬가지로 공화당 정책이 하원을 통과하더라도 민주당이 상원에서 이를 막는 일도 예상할 수 있다.
공화당은 다수당을 차지할 경우 하원 원내대표 존 베이너와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을 의장으로 추대할 예정이다. 매코널은 지난달 '이제 향후 목표는 2012년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을 낙선시키는 것'이라 말하기도 했다.
▶공화당이 의회에서 초점을 맞출 이슈는.
-재정지출 감축과 감세정책 연장 강력한 불법이민 규제와 함께 의료보험의 전면적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결국 오바마 대통령의 주요 정책을 막으려는 것이다.
공화당은 다수당이 된 상황에서 이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그러나 민주당 역시 상원에서 이를 다시 막으려 할 것이다.
외교정책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단계적 병력 증대는 공화당의 상당한 지지를 끌어냈다. 하지만 내년부터 아프간에서 병력 철수를 시작하겠다는 오바마의 정책은 공화당의 거센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된다.
▶공화당 승리가 2012년 대선에 끼칠 영향은.
-민주당의 패배는 오바마 대통령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다. 오바마는 국정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특히 이번 패배는 2012년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자와의 맞대결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