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서울의 서북권 관문 상암, ‘펀 시티(Fun City)’로 재탄생한다

서울 서북권의 관문인 마포구 상암동이 ‘펀 시티(Fun City)’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와 월드컵공원, 한강을 아우르는 상암 일대를 대상으로 한 종합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실행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상암의 기능을 기존 ‘디지털미디어’에서 ‘스마트미디어’ 산업 중심지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용도ㆍ시설을 도입, 상암동을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M&E) 산업에 특화된 창조문화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상암 일대 단절된 도시 공간을 통합하고 거점 간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풍부한 수변ㆍ녹지와 매력적인 콘텐츠를 연계할 예정이다. 시는 “'상암 재창조'는 대규모 중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마스터플랜 아래 개별 사업이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상암 재창조 마스터플랜의 전체 조감도. 서울시는 상암동을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M&E) 산업에 특화된 창조문화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사진 서울시
마스터플랜의 첫 단계는 ‘문화비축기지’와 ‘마포농수산물시장 일대’ 선도 사업 추진이다. 첫 사업 대상지인 문화비축기지와 마포농수산물시장 등 평화의공원 일대는 민간과 함께 개발된다. 특히 시는 문화비축기지 활성화와 마포농수산물시장 일대 개발을 통해 ‘문화비축기지~월드컵경기장~평화의공원’에 이르는 공간을 다양한 즐거움이 넘치는 ‘펀 시티(Fun City)’로 우선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그간 활용도가 낮았던 문화비축기지 내 5개 탱크 정비에 착수, 이들 탱크를 콘텐트 중심의 대중문화 허브로 탈바꿈시켜 오는 9월 재개장할 예정이다. 시는 민간 운영자와 함께 ‘산업유산에서 문화로, 비축에서 창조로, 상암에서 세계로’를 주제로 탱크별 각기 다른 콘셉트의 콘텐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탱크들을 둘러싸고 있는 ‘문화마당’도 시민친화콘텐트로 가득 채워 연중 활력 넘치는 야외 문화공간으로 가꿔간다는 계획이다. 그에 더해 지역사회와의 소통, 문화산업 육성 및 문화마당 운영 계획을 통해 공공성도 담보한다는 목표다.



마포농수산물시장·평화의 공원 일대에 다양한 먹거리·놀거리

아울러 시는 마포농수산물시장과 평화의공원 주차장 일대를 복합시설로 탈바꿈시킨다. 특히 민간 재원을 활용하고 창의적인 사업계획을 반영하고자 시는 ‘민관동행사업’으로 이 일대 복합화를 추진한다. ‘민관동행사업’은 시가 공공 가용부지를 선(先) 공개하고 민간으로부터 부지에 대한 창의적 사업계획을 후(後) 제안받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노후한 전통시장을 현대화하고, 대규모 지상 주차장은 입체공원 및 하부 주차장으로 조성한다는 목표다. 서울시 측은 “마포농수산물시장, 평화의공원 주차장 일대는 ‘음식 문화 중심의 소비ㆍ체험ㆍ교류의 장’으로 조성해 상암 ‘펀 시티’의 중심 입지에 걸맞은 다양한 이벤트가 일어나는 공간으로 변모시킬 것”이라고 했다.
마포농수산물 시장 일대 조감도. 서울시는 '상암 재창조 마스터플랜'의 첫 단계로 문화비축기지와 마포농수산물 시장 일대를 즐거움과 재미가 넘치는 '펀 시티(Fun City)'의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서울시

이외에도 ‘상암DMC랜드마크용지’ 등 개발 지연 또는 저이용 부지는 글로벌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통한 신성장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기존 DMC 중심의 도시 공간을 상암 지역 전체로 확장하고 은평ㆍ고양 등 주변 지역·산업 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유기적인 산업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상암 재창조 마스터플랜은 선도 사업과 함께 다양한 중ㆍ장기 프로젝트를 통해 ▶펀(Fun) ▶크리에이티브(Creative) ▶에코(ECO) 도시를 목표로 지속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며 “문화와 관광 인프라, 글로벌 비즈니스, K-컬처가 살아 숨 쉬는 글로벌 창조 도시로 다시 태어날 상암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이수기([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