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사상 최강 여자기사
〈본선 16강전〉 ○ 딩하오 9단 ● 최정 9단
장면①=최정 9단은 바둑 사상 최고의 실력을 보여준 여자기사다. 그가 삼성화재배에서 뭇 강호들을 꺾고 결승에 올라 신진서 9단과 대결하던 모습은 전설이고 신화가 되었다. 이번 대회에서 최정은 중국의 구쯔하오 9단을 격파하고 16강에 올랐다. 16강 상대인 딩하오 9단은 지난달엔 중국 랭킹 1위였으나 현재는 4위. AI 시대의 포진이 펼쳐지고 있다. 흑5의 높은 두 칸 굳힘은 AI의 상징과 같다. A대신 낮게 깔린 11의 날일자, 그리고 12의 과감한 고공 행마도 모두 AI의 영향이다.
◆참고도=위의 그림 흑7의 협공보다 훨씬 많이 등장하는 AI 시대의 인기 품목은 흑1의 마늘모다. 백2로 두 칸 벌리면 흑3으로 파고들고 백8의 굳힘까지 이어진다. 이 그림도 참 많이 등장하는 인기 포진이다.
◆실전 진행=실전에서 최정 9단은 흑1을 선수하고 3으로 우변을 지켰다. 옛날 감각으로는 백의 외세에 비해 흑의 실리가 돋보인다. 하지만 AI 그래프는 팽팽할 뿐 흑에게 점수를 더 주지 않는다. 백4도 AI의 블루 스폿. 흑에게 A를 당하면 백이 세력이 아니라 곤마로 변할 수 있다.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