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소프트뱅크 손정의 대만 방문…대만 부총리와 AI·로봇 논의"
"日소프트뱅크 손정의 대만 방문…대만 부총리와 AI·로봇 논의"(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손정의(孫正義·손 마사요시)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아시아 최대 정보통신(IT) 박람회 '컴퓨텍스'(20∼23일) 참석차 대만을 방문했다고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20일 대만 자유시보는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손 회장이 전날 타이베이에서 정리쥔 대만 행정원 부원장(부총리 격)을 예방해 스마트 컴퓨팅과 로봇, 차세대 통신 등 인공지능(AI) 관련 의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대만 정부 소식통은 정 부원장이 행정원 '스마트 국가 추진단' 단장으로서 '스마트 국가 2.0' 계획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또 정 부원장과 손 회장은 대만이 글로벌 과학·기술 산업에서 핵심 지위를 맡고 있다는 점을 긍정했다고 덧붙였다.
자유시보는 손 회장 등 글로벌 기업인들이 미국과의 관세 협상 중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개인적 관계를 활용해 별도의 협상 채널을 열려 하고 있고, 대만 주요 IT 기업 몇 곳이 지난 9일 미국 상무부와의 화상 회의에 초청됐다가 회의가 취소된 가운데 이번 회동이 성사돼 관심을 끌었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정성조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