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영상] "日어선 영해침범해 퇴거"…중·러 '영유권분쟁' 센카쿠서 충돌

연합뉴스

2025.12.02 00: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영상] "日어선 영해침범해 퇴거"…중·러 '영유권분쟁' 센카쿠서 충돌

[https://youtu.be/VItNJndMOzs]

(서울=연합뉴스)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으로 중일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일본 어선이 자국 영해를 침범해 퇴거 조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해경국은 2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어선이 불법으로 댜오위다오(釣魚島) 영해에 진입했다"며 "중국 해경 함정이 법에 따라 필요한 통제 조치를 하고 경고·퇴거를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발표는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으로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문화 교류 차단 등 보복 조치를 본격화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앞서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댜오위다오 주권 귀속은 역사적 맥락이 분명하고 법적 근거도 확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는 일본이 실효 지배하고 있지만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지역으로, 양국은 이 일대에 순시선과 어선을 교대로 투입하며 상대방 선박에 퇴거를 요구하는 등 긴장 상태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편, 푸충 유엔 주재 중국대표부 대사가 전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다카이치 총리의 발언 철회를 요구하면서 유엔 무대에서도 양측의 여론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류재갑·김혜원
영상: 연합뉴스TV·로이터·X @Mrgunsngear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류재갑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