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재활복지 기술산업 혁신 포럼’ 참석자들이 행사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나사렛대]
나사렛대학교 RISE사업단 스마트 재활복지 ESG 경영센터가 ‘스마트 재활복지 기술산업 혁신 포럼’을 신불당아트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 재활복지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과 산업 협력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한국재활복지공학회 2026년 춘계학술심포지엄’과 연계해 한국재활복지공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학술 연구와 산업 현장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운영됐다. 포럼에서는 스마트 재활복지 분야의 핵심 기술과 실제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주요 발표에는 ▶VR 기반 장애인 직업훈련 ▶AI 영상인식 기반 장애인 주차단속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관련 사업 안내와 함께 기업인·연구자·현장 전문가 간 네트워킹이 진행됐다. 공동연구와 기술 사업화를 위한 협력 방안도 다뤘다. 또한 사용자 중심 기술개발(User-Centered Design)과 ESG 기반의 포용적 가치 실현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공유됐다.
육주혜 책임교수는 “이번 포럼을 통해 스마트 재활복지 산업의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연구 현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지역혁신과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