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바루기] 가능한 한 널리 알리자
"금연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가까운 이들에게 가능한 널리 알리자!" 금연학교의 행동강령 중 하나다. 연초 계획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문가들은 가족과 친구 동료 등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이야기하라고 조언한다.사람들은 언행을 일치시키려는 경향이 있는데 공개 범위가 넓어질수록 그것을 지켜내려는 의지 역시 견고해지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의 조언은 새겨들을 만하나 문법적으로는 틀린 표현이다. "가능한 널리 알리자"는 "가능한 한 널리 알리자"로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이야기하라"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이야기하라"로 각각 고쳐야 올바른 문장이 된다.
'가능한'은 형용사 '가능하다'의 관형사형으로 그 뒤에 '가능한'의 꾸밈을 받는 체언(명사·대명사·수사)이 와야 한다. "가능한 때에 오세요!" 등과 같이 쓰인다.
"가능한 널리 알리자"의 경우 '가능한' 다음에 '널리'라는 부사가 왔다. '가능한'은 체언을 수식하는 관형사형이므로 부사를 꾸밀 수 없다. '가능한'이 수식할 말이 없는 상태다. '가능한' 뒤에 조건의 뜻을 나타내는 명사 '한(限)'을 넣어야 올바른 문장이 성립된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