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호텔 예약 사이트 무조건 싼 것 아니다

호텔에 더 싼 요금 요청 효과
특화 신용카드 잘 쓰면 더 절약
여행 관련 보험 혜택 적극 활용

본격적인 여름 휴가가 시작됐다. 여행 특화 신용카드와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를 잘 쓰면 경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가 시작됐다. 여행 특화 신용카드와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를 잘 쓰면 경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재정고민이 여름 휴가 계획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행보험 회사인 알리안츠 글로벌 어시스턴스에 따르면 42%만이 올해 여름 휴가를 갈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휴가를 갈 확신이 없는 52% 응답자는 재정적인 이유를 언급했다. 실업률이 매우 낮은 10년 동안 경제성장에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재정상황에 대해 불안정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래서인지 안 쓰는 휴가일 수가 늘고 있다.

미국여행협회(American Travel Association)에 따르면 2017년 평균 휴가일수는 17.2일로 2014년 16일보다 상승했다. 하지만 1978-2000년 사이 평균 20.3일보다는 3일 정도 적다. 하지만 2017년 사용하지 않은 휴가일수는 7억500만 일에 이른다. 재정적 부담을 줄이면서 여름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여행 관련 비용 절약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호텔과 직거래

호텔 예약을 위해 익스페디아 또는 오르비츠 같은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하는 경우 최저 요금으로 예약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여행사이트는 호텔방을 예약할 때 수수료를 부과한다. 일부 호텔은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예약할 때 수수료를 회수하기 위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여행사는 편리한 검색도구다. 호텔 가격을 비교하기에 좋지만 직접 호텔에 전화해 온라인 여행사보다 더 좋은 요금을 줄 수 있는지 물어본다. 일반적으로 호텔이 온라인 여행사에 최고 거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 호텔에 직접 전화를 걸면 좋은 또다른 혜택은 여행사이트 같이 제3의 업체를 통하지 않기때문에 예약을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바로 해결된다.

수수료 절약 팁

가장 좋은 방법은 여행 전 현금을 확보해두는 것이다. 거래 은행이 현지통화를 주문하는데 며칠이 걸리지만 해외은행에서 받는 것보다 항상 환율이 좋다. 해외여행지에서 크레딧카드 혹은 데빗카드 사용에 부과되는 비싼 외국거래 수수료를 피하기 위해 환전한 현금을 사용한다.

많은 은행이 해외에서 데빗카드 사용에 특별 수수료를 청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일반적으로 거래 금액의 3%를 부과한다. 카드를 사용해 구매할 수 없는 경우 현지 통화를 사용해야 하는데 해외여행지 ATM에서 인출해야 한다. 이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3 -5달러 사이거나 거래 금액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부과한다.

외국 거래 수수료가 없는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크레딧카드 또는 데빗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은행 및 크레딧유니언 조합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저렴할 수 있다. 외환 거래 수수료가 없는 카드를 인기있는 환전 서비스인 트래블렉스(Travelex)와 비교하면 9.31%, 은행 또는 크레딧 조합에 비해 7.14%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최고 여행 크레딧카드는 캐피털 원 360으로 외국거래 수수료와 ATM 수수료가 없다.

해외에서 크레딧카드로 지불할 때 판매자가 현지 통화 또는 미국 달러로 지불할지 여부를 묻는 경우 항상 현지 통화를 선택해야 한다. 환전율이 은행 보다 항상 나쁘기 때문이다. 현지 통화를 선택하고 크레딧카드 회사가 환전하도록 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다.

여행 크레딧카드

여행 크레딧카드는 리워드와 마일리지를 쌓으면서 여행하는 동안 여행 라운지 이용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체이스 사파이어 리저브, 유나이티드 익스플러 같은 여행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카드의 여행 취소 및 연기, 수하물 손실 보험 같은 여행관련 다양한 서비스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수하물이 손실되었을 때 옷, 세면도구 같은 특정 물건 구입에 대해 크레딧카드 회사에서 배상해 준다. 여행을 가기 전 크레딧카드의 약관을 상세히 읽어두면 도움이 된다.

항공권 예약

항공편을 예약할 때 여행 날짜따라 비용에 큰 차이가 난다. 인터넷 검색을 사용해 여행 목적지까지 가장 저렴한 날짜를 찾는다. 그리고 화요일 항공권 예약을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혹은 여행 날짜를 정했으면 스카이스캐너(Skyscanner) 혹은 카약(Kayak) 같은 항공 예약 사이트에 가격이 내려갈 때 자동 알람을 요청해둔다.

내년 여름 여행을 미리 계획할 때는 전세계 항공사가 항공권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싱글즈데이(11월11일),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같은 특별 세일에 미리 항공권을 구입한다.

수하물은 적게

수하물 수수료가 점점 더 비싸지고 일부 항공사는 기내 반입 수하물에 대해 청구하기도 한다. 이런 수하물 관련 비용은 항공권 가격에 100달러까지 추가될 수 있다. 여행갈 때 책, 여러컬레 신발, 무거운 액체 세면용품 등은 되도록 빼서 수하물 수수료를 낮춘다. 여행지에서 구입한 선물, 기념품으로 수하물 무게가 늘어날 수 있으므로 여행을 마치며 필요없는 물건은 지역 굿윌, 종교기관, 홈리스셸터에 기부한다.

또한 업그레이드된 비즈니스 좌석 또는 추가 레그룸 좌석은 가방을 무료로 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여행 크레딧카드는 무료 수하물 허용 개수가 있으므로 확인해 사용한다.

마일리지 카드

많은 크레딧카드 사용자들이 포인트나 마일이 실제로 가치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체이스 사파이어 카드나 캐피털 원 벤처카드 같이 인기있는 여행 크레딧카드는 카드로 지불할 때마다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일부 카드는 일반 크레딧카드 리워드 프로그램과 다르게 포인트와 마일리지 보상을 제공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포인트와 마일리지 가치를 과대평가하기도 한다. 평균 크레딧카드 포인트 마일은 1센트의 가치가 있다. 하지만 카드 사용자의 45%는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중 18%는 포인트 또는 마일마다 1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혼동한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은 사인업 보너스를 과대평가할 확률이 높다. Z세대(23%)와 밀레니얼 세대(21%) 소비자는 5만 포인트 또는 마일 가입 보너스가 3회 이상 왕복항공편을 지불할 수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일반적인 가입보너스로는 평균 1.6왕복 국내선 항공편을 지불한다. 여기에는 카드 사용에 따른 포인트와 마일리지 리워드가 포함되지 않았다.

항공사 마일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면 마일을 누적해 무료 여행을 할 수 있다.

자동차 수리, 주택 개조같이 한 번에 큰 돈을 지불할 때 카드 가입 보너스 마일 제공, 계절별 특별 마일 보너스 제공 등을 활용하면 한 번에 마일리지를 많이 쌓을 수 있다. 또한 가능하면 공과금 , 인터넷, 셀폰 비용같은 고정지출과 일반 지출에 항공사 마일 카드를 사용하고 매달 잔액을 지불한다.

지상 교통

자동차 렌트 비용도 여름 휴가 비용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공항보다 거의 50% 할인하는 자동차 렌트 사이트 혹은 여행지역 저렴한 자동차 렌트 회사를 이용한다. 국내 여행인 경우 하루 자동차 렌트 비용과 우버나 리프트를 이용하는 비용을 비교해 본다.

한 도시를 오랫동안 여행할 경우 멀티 라이드 패스를 구입해 기차, 버스 등 현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비를 줄이고 좀 더 여행지를 깊게 경험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