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상담] 사립대 학자금신청서 '프로파일'
김형균/학자금 컨설턴트
모든 대학은 FAFSA를 쓰고 있으며 그 중 350개 사립대학에서는 FAFSA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에 SAT주관처인 칼리지보드를 통해 프로파일이라는 또 별도의 서류를 접수받고 있다.
▷프로파일을 요구하는 학교도 FAFSA는 꼭 필요하다
우리 주위에서 프로파일을 사용 하는 학교는 USC Occidental LMU Stanford Pomona Claremont Harvey Mudd등을 들 수 있다.
올해 필자를 찾아오신 분 중에 "아이가 USC를 가는데 PROFILE을 내야 한다고 하여 접수를 하였는데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하였다. 어떻게 된 것인가"라고 문의한 학부모가 있었다.
어찌된 일인가 알아보기 위해 함께 프로파일 접수내용을 살펴보다가 "FAFSA 접수내용을 좀 보여 주시지요"했더니 "USC는 프로파일을 쓴다고 해서 FAFSA는 접수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분명한 사실은 프로파일은 FAFSA 없이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프로파일을 원하는 학교라고 하여도 FAFSA는 꼭 있어야 하며 프로파일은 추가로 필요한 사항이다. FAFSA는 소셜시큐리티 넘버이고 프로파일은 운전면호넘버라고 생각을 하면 실수를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모든 사립학교가 프로파일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사립학교들 중에서도FAFSA만을 보는 학교도 꽤 여럿이 있다. 가주에서는 Pepperdine U of the Pacific Chapman등이 있으며 동부의 John Hopkins New York Univ. Carnegie Melon등이 프로파일을 요구하지 않는 학교들이다. 지원하는 각 학교의 필요 서류들을 꼭 챙겨 보아야 할 것이다.
▷FAFSA와 다른 점
FAFSA의 내용이 불충분 하다고 하여 만들어 진 것이 프로파일이므로 훨씬 자세히 질문을 하고 있다. Section A B C에서 P까지는 모든 학교가 동일하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Section Q에 가면 각 학교 별로 25개의 개별적인 추가 질문을 다시 할 수 있다.
많은 부분은 FAFSA에서 물어본 내용을 다시 확인을 하는 부분이 있으나 물어 보는 방법이 조금 다르며 그 내용의 세부적사항을 알고자 하므로 Instruction을 잘 읽어 가며 조항 조항 작성을 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 살고 있는 집의 홈 이퀴티에 관해 질문을 한다. 구입연도 구입가격 현재 가격 모기지 발란스 등에 대해 정확히 답변을 하여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
FAFSA와 프로파일의 내용은 정확히 일치하여야 한다. 같은 가정의 경제를 물었으므로 당연히 같아야 한다.
내용을 자세히 읽어 보고 정확히 답변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감일에 앉아서 갑자기 작성을 하면 틀릴 수 밖에 없다. 미리 읽어 보고 자료를 준비하여 꼼꼼하게 작성을 하여야 한다.
간혹 이전에 접수한 서류의 내용을 복사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찾아 온다. 그런 경우 두 가지 신청서의 내용이 같을 확률은 거의 없다고 생각이 든다.
▷마감일
프로파일의 마감일은 학교마다 다르다. 많은 분 들이 접수하시고 있는 USC의 마감일이 2월 2일 이므로 꼭 기간 내에 정확한 내용을 접수를 하시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www.FinancialAidKorea.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