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강아지 피부 약해지고 각질현상 보여
패트릭 김/리틀넥동물병원장
답: 건성피부는 피부가 수분을 많이 잃음으로써 생기는 현상으로 증상으로는 피부가 약해지고 각질현상이 나타나는것입니다. 건성피부는 이런 환경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감염·기생충·호르몬·선천적인 요소들 또한 문제에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만약에 건성피부가 길게 지속된다면 치료 기간 또한 오래 받아야 회복이 됩니다. 건성피부에 가장 큰 문제점은 2차감염으로 생긴 박테리아 감염과 가려움증 때문에 긁어서 생긴 상처들이 건성피부로부터 직접적으로 받는 영향보다 더 큰 문제가 될수가 있습니다.
많은 애완견들은 건성피부때문에 고통을 받을 수있습니다. 이 건성피부때문에 아주 가려울수도 있습니다. 건성피부의 문제는 어떤경우에는 일년동안 계속 지속되는경우가 있고 겨울철 몇달동안만 이런 문제가 생기는 애완견들도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특히나 많은 애완견들이 이런 건성피부로 문제가 생기는데, 이유는 난방장치때문에 집안에 공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전기나 복사열 난방장치는 공기를 아주 건조하게 만드는데 특히나 가정집에 가습기가 없이 이런 난방장치를 쓰는 환경이라면 더욱더 애완견의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수있습니다.
가끔 피부에 맞지않는 샴푸를 쓰거나 강아지용 샴푸를 쓰지않고 사람용 샴푸를 쓰는것 또한 건성피부의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어떤 애완동물들은 목욕후에 더 많이 긁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강아지의 피부와 샴푸의 pH차이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의사가 처방한 샴푸를 쓰는이유도 이 샴푸가 강아지피부의 PH에 맞쳐 만들어져 있기때문에 이런 처방샴푸를 쓰는것입니다. 공교롭게도 건성피부는 예방을 하지않는다면 다시 재발 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맞은 예방방법으로 미리 예방을 해주셔야합니다. 각질을 제거하는것과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등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일등이 있습니다.
만약 14일마다 목욕을 시켜주시는데도 피부가 건조해진다면 목욕하는 날짜를 더 늘려주고 겨울철에는 여름철보다 더 날씨가 건조하기때문에 2~3주마다 목욕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목욕을 시켜주실때에는 수의사의 처방대로 해주시면 됩니다.건성피부에 치료는 건성피부가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방지하는것입니다. 완벽한 치료 방법은 없으므로 예방이 우선입니다. 목욕을 시키실때에는 수의사가 처방해준 샴푸로 7~14일마다 목욕을 시켜주시는데 애완견의 피부타입에 따라서 이 날짜를 조절하셔야 됩니다.
수의사에게 처방받은 샴푸외에도 건성피부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 음식이나 다른것들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생선기름이 들어간 강아지용 Fish oil, ESSENTIAL FATTY ACID (EFA) 등은 피부에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가있는 영양보충제로 건성피부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될뿐만이 아니라 강아지털도 더 건강해집니다.
그리고 이 영양제는 강아지용품점에서 손쉽게 구입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Relief Spray라는 스프레이는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수분보충역할뿐만 아니라 건조해짐으로써 생기는 가려움증 또한 완화해주는 역활도 해주기 떄문에 이것또한 건성피부에 걸린 애완견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만약 애완견이 건성피부라면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그문제에 맞는 치료를 빠른 시일내에 받으시는게 강아지에 고통을 덜어주는것입니다. 718-224-7387.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