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탠톤간호대학교] 간호사의 Career Ladder (1)

스탠톤 간호대학교

이미 대학을 졸업하여 학사학위, 심지어 석사학위를 가지신 분들이 저희 학교의 LVN(Licensed Vocational Nurse) 과정에 지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분들이 늦은 나이에도 초급간호사 라이센스에 도전하는 이유는 물론 안정된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과 LVN 을 따고난 뒤 향후 RN 라이센스 혹은 이 이상의 학위나 라이센스까지 도전하겠다는 비젼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Health Care 분야에서는 더 상위의 라이센스나 Degree를 보유할 수록 더 나은 보수를 받게 되고 필요로 하는 곳도 더 많아진다. 간호사 분야의 학위나 라이센스는 마친 레고블럭처럼 구성이 되어 있다. C.N.A 는 통상 1~2개월 정도의 수업으로 가능하고 LVN은 Private Vocational School에서는 통상 1년정도의 교육으로도 가능하다. RN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Associate Degree of Nursing 과정을 마치면서 라이센스 획득이 가능하다.

캘리포니아에서는 83개 대학에서 LVN이 RN 이 될 수 있는 브릿지 프로그래을 제공하고 있고 단지 Online 수업만 하고 네바다주 RN 라이센스를 딴 다음 Veteran Hospital에서 1천시간 근무하면 캘리포니아 RN 보드에서 Endorse 해 주는 온라인 브릿지 프로그램도 있다.

2004년에 실시된 Survey에 따르면 RN 가운데 20% 이상이 더 상위의 학위를 따기 위해 관련된 공부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은 학위와 라이센스가 고용시장에서 더 나은 보수와 기회를 약속하는 것이 이런 현상의 이유다.

많은 Associate Degree 혹은 Diploma만 소유한 RN 들이 BSN 학위를 따기 위해 RN to BSN 프로그램에 도전하고 있다. 약 30%의 BSN이 ADN 프로그램부터 시작한 간호사들이다. BSN 다음에는 MSN (Master of Science in Nursing) 프로그램이 있다. 통상적으로 10개월에서 24개월이 소요되고 RN 경험과 BSN Degree 및 GRE 점수 등이 입학시에 요구된다. MSN은 전문적인 분야의 Clinical Training 혹은 Research와 관련된 공부를 하게 된다. 또한 병원 행정이나 Public Health 관련된 Dual Degree를 제공하는 MSN 프로그램도 많다.

마지막으로 박사과정(Doctoral Nursing Degree)이 있다. MSN 과정과 마찬가지로 향후 10년간 엄청난 수요가 있다. 보통 MSN에서 4~6년 정도의 Course Work이 필요하다. 요즘 큰 대학이나 대형 병원의 Nursing Executive 들은 대부분 박사학위 소유자들이다.

우리 대학의 LVN 프로그램 Director는 NP(Nurse Practitioner)로서 1996년에 아프리카에서 미국에 공부하러 온 흑인 여성이다. Nurse Practitioner는 의사 바로 밑단계의 라이센스로 직접 처방전을 쓸 수 있다. 그녀의 고향은 아프리카 카메룬인데 프랑스어가 모국어라서 처음에는 영어를 잘 알아듣지 못했다고 한다. 그녀가 미국에서 직업을 가지고 살아남기 위해서 배운 첫번째 공부가 바로 C.N.A(Certified Nurse Assistant) 과정인데 한국말로 간호보조 자격증이다.

C.N.A 가 되고 나서 그녀는 양로병원에서 일을 하면서 LVN 학교를 다녔고 LVN을 따고 나서는 일을 하면서 RN 학교를 다녔다. 또 RN으로서 일하면서 Nurse Practitioner 과정을 배웠다고 한다. 그녀가 학생들에게 상담을 해주는 과정에서 알게된 사실인데 RN 과정을 배우는 동안 탈락도 했었다고 한다. 약 9년 이상의 기간동안 공부하고 일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그녀는 마침내 NP가 되었다. 그녀는 그동안 Department of Health Service 와 병원 등지에서 Nurse Practitioner로서 일해왔고 1년전부터는 우리 대학에 Assistant Director 로 Join하여 이제는 LVN Board로 부터 Director로 까지 인정을 받았다.

여러분들도 이제 그녀처럼 간호사 Career Ladder의 어디에서 시작하든 여러분이 추구하고자 하는 곳까지 올라갈 수 있다. 미국의 Nursing Education 분야에는 여러분의 경험과 출발점과 궁합이 맞는 수많은 프로그램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단지 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비록 Nurse로 시작하지만 직업(Practice)과 병행되는 학업을 통해 Top이 될 수 있다.

◆ 문의 :714-539-6560
◆ 1:1무료상담 바로가기 : 스탠톤 간호대학 전문가 페이지 바로가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