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톤간호대학교] 간호사로서 할 수 있는 비지니스 (2)
스탠톤 간호대학교
얼마전 미국에 와서 정착한 지 꽤 오래된 몇 분의 간호사들과 현재 하고 있는 일과 향후 계획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다. 대화를 하면서 느낀 점 가운데 하나가 ‘시각이 좁고 가능성에 대해서 한계를 미리 설정해 놓았다’ 는 것인데…. 아마 기본적으로 영어 구사에 대한 한계가 있다는 생각에 간호사로서 병원에서 일하는 것 이외는 잘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외국 간호사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필리핀 간호사들은 비지니스 진출이 아주 적극적이다. 이들은 영어를 아주 잘 하느냐? 그렇지 않다. 단지 의사소통이 좀 더 자연스러울 뿐이다. 필리핀 간호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비지니스가 Home Health Care Agency이다. 그래서 한인 커뮤너티보다 조금 큰 필리핀 커뮤너티에는 Home Health Care Agency들의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
Home Health Care Agency는 쉽게 이야기하자면 주로 수술받은 환자들을 위해 집으로 간호사를 파견하는 사업이다. 물론 정신병이나 당뇨 등 다른 지병을 가진 환자들을 집으로 방문하여 Care하는 것도 Home Health Care Agency가 하는 일이다.
Agency가 되려면 주정부 Health Care Department에 적합한 자격요건을 갖추어 License를 신청하여야 한다. License를 신청하는데는 Agency를 운영에 필요한 공간(크지 않아도 된다)과 Policy & Procedure, 비지니스 운영에 필요한 Health Care Professional 들의 이력서 등이 필요한데 신청에서 허가까지 기간이 꽤 오래(약 2년 정도) 걸리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일단 라이센스를 득하면 특별한 시설 투자없이 집으로 간호사를 파견하여 환자들을 Care하고 그 비용은 메디캐어나 HMO에 청구를 하기에 고정비용도 작게 들고 재고도 없으며 현금 흐름도 아주 좋은 비지니스이다. 또한 비지니스 오우너의 월급과 각종 베너핏도 Cost에 포함하여 신청하기 때문에 정부나 보험회사로 부터 가장 좋은 베너핏을 탈 수 있는 비지니스라 생각할 수 있다.
정부와 보험회사들은 가장 Cost Effective한 방법으로 환자들을 Care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가정으로 간호사가 방문하여 치료하는 Home Health Care를 가장 선호한다. 향후 모든 Care의 70%를 Home Health Care가 차지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고 몸이 아프면 자신이 익숙한 언어로 아픔이나 고통을 호소하고 싶어하고 어릴적부터 먹어와서 체질화된 음식을 먹고 싶어 한다. 한인 커뮤너티도 메디칼, 메디캐어가 Eligible 한 노인들이 많고 또 그 수가 급속히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이런 사업의 수요도 앞으로 엄청나게 증가할 것이다.
아직은 한인 커뮤너티에서 Home Health Care Agency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다. 수요는 급격히 늘어나지만 경쟁이 많지 않고 또 일반인들이 참여하기도 쉽지 않으니 본인이 간호사라면 시간와 노력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물론 사업을 하게 되면 비단 한인 커뮤너티만 Focus를 맞춰서는 안될 일이지만. 그래도 작은 마케팅 비용으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게 자신이 속한 커뮤너티이다.
최근에 상담한 학생가운데 나이가 이미 50대 초반인 분으로 부터 취업의 가능성에 대해서 질문을 받은 적 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솔직히 병원 입장에서도 각종 Cost 때문에 나이 어린 간호사를 선호한다고 말씀드렸다.
하지만 간호사 라이센스를 따서 꼭 병원에 취업하는 길만 있는 것은 아니다. Home Health Care 같은 곳에서 일할 수도 있고 또 본인이 경험을 쌓아서 본인의 비지니스를 오픈할 수도 있다. 영어도 서툴고 경험도 없는데 비지니스를 어떻게 하냐고 반문할 분도 계시겠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서 Consulting을 제공하는 회사들도 있다.
◆ 문의 :714-539-6560
◆ 1:1무료상담 바로가기 : 스탠톤 간호대학 전문가 페이지 바로가기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