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톤간호대학교] 실패를 최소화하는 미국 간호사 준비과정
스탠튼 간호대학교
이런 현상의 원인은 미국 간호사(RN)의 연봉이 7~8만불에 이르고( 대부분 간호사들이 Per Dium으로도 일하기에 실제로는10만불을 훨씬 상회한다) 지속적인 공부를 통해 전문적인 Professional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한인 간호사들이 환자를 돌보는 Skill이나 업무 자세는 뛰어나나 영어 구사 능력때문에 힘들어 하는 것을 생각하면 대학 입학 시기부터 영어를 집중적으로 준비한다면 훨씬 더 쉽게 미국에서 적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실 비자스크린에 필요한 영어 점수를 획득한 간호사들도 의사소통이 수준이 기대에 못미쳐 병원으로 부터 해고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감안하면 미국에서 간호사로서 일하려는 분들에게 영어 공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미국에서 간호사로 일하려면 고용하고자 하는 스폰서가 있어야 하며 미국 간호사(RN) 자격증외에 영주권을 얻기 위한 영어 시험 성적도 필요하다. 미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간호사들은 통상적으로 미국 간호사 자격증 시험 대비반을 운영하는 학원에서 기출 문제를 암기하는 방식으로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Nclex-RN 시험을 통과한 다음에는 비자스크린에 필요한 영어 시험 준비에 매진하며 영어 시험 점수를 어느 정도 획득한 다음에는 스폰서를 찾는 식으로 준비를 해 오고 있는데 … …
이런 준비 방식때문에 미국 간호사 자격증과 영어 점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능력은 여전히 제한적이고 한국과는 다른 미국 의료체계(미국은 의사가 병원에 소속되어 있지 않기에 간호사와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으면 의사들이 병원에 Complaint를 한다)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간호사들이 많다. 이런 실패를 줄이기 위해 미국 진출을 꿈꾸며 간호대학을 다니는 분들에게 아래 2가지 프로그램을 권하고 싶다.
첫째는 여름이나 겨울 방학 기간동안 미국 단기 연수를 권하고 싶다. 단기 연수의 목적은 미국 병원이나 Sub Acute병원에서 실습을 통해 미국에서 간호사로 자리잡을려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 것을 본인 스스로가 느끼는데 있다. 선배 간호사로 부터 수백마디 도움의 말을 듣는 것 보다 본인이 스스로 느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 연수 기간동안 미국에서 스폰서를 찾아줄 기관들과 연결이 된다면 나중에 스폰서를 찾느라 비싼 에이젼트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니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될 것이다.
두번째는 RN 자격증을 따고 나서 RN-BSN 과정에 등록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미국 RN 자격증을 가진 간호사가 간호학사 학위를 따기 위한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통상 1년에서 1년 6개월에 걸친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의료체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좀 더 현장 중심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CPT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를 통해서 공부를 하는 도중에도 주당 20시간의 일을 할 수 있기에 경제적으로도 생활비를 벌면서 공부를 할 수 있고 졸업을 하고 나서는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를 통해서 1년간Full Time일을 하면서 영주권 진행기간 (영주권 진행을 프로그램 시작하면서 동시에 진행한다면 스케쥴 A 프로그램 으로 진행하지 않더라도 합법적인 체류 기간내에 얼마든지 영주권을 딸 수 있다) 동안 합법적으로 미국에 체류를 할 수 있다.
또한 연방 교육부에 등록된 Accreditation을 통과한 대학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미국에서 학사학위를 받은게 되므로Visa Screen 영어 점수를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프로그램 입학조건에 상당 수준의 영어 점수를 제출하는 규정들이 있기는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이 연방 교육부에 등록이 된 Accreditation 기관의 인증을 받은 학교냐 하는 점이다. Accreditation 기관의 학위 인증을 받지 않고도 버젓이 학위 과정이라고 운영하는 양심 불량 학교들이 더러 있는데 유학생에게 미국은 주먹도 멀고 법도 먼 나라이기에 등록하기 전에 학생들 스스로가 잘 점검해야 할 것이다.
◆ 문의 :714-539-6560
◆ 1:1무료상담 바로가기 : 스탠톤 간호대학 전문가 페이지 바로가기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