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궁금증을 풀어 드립니다-상해] 틀니 접착제 사용 뒤 혀에 이상을 느끼는데

수은 성분 섭취 가능성, 소송 가능

문: 틀니를 착용하다 보면 접착제라는 것을 사용하게 되는데 어떻게 만들어진 제품인지. 가끔 혀가 뻣뻣해지는 느낌을 받는데.

답: 틀니 접착제는 틀니와 잇몸 사이에 강력하고 안전한 접착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여러 제조업체들이 'Super PoliGrip' 'Fixodent' 등의 여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그런데 이 틀니 접착제 제조업체들은 접착제에 접착 작용을 강하게 하고, 냄새가 나는 것을 방지하고자 '아연'을 첨가하고 있다.

그러나 제조업체들은 아연이 첨가돼 있는 접착제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틀니 접착제를 사용할 때 이러한 성분이 침과 함께 입으로 흡수되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들은 이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잘 모르고 그저 안전한 것으로만 알고 있다.

하지만 몸에 아연 수치가 높을 경우 구리 수치를 감소 시킬 수 있으며, 이는 신경장애와 다른 신경학상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비록 FDA에서 틀니 접착제의 부작용이 낮다며 용기 포장에 성분표시를 의무화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제조업체사들은 틀니 접착제 부작용에 대하여 주의사항 등은 표시할 의무가 있다.

보통 틀니 접착제 표준 튜브는 3주에서 10주간 쓸 수 있게 만들어져 있지만 소비자들은 더 빠른 기간 안에 사용하게 된다. 제조업체 또한 이 사실들을 알고 있다.

불충분한 주의사항과 사용방식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은 일주일에 한 튜브 정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는 틀니 접착제 부작용 위험에 더욱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과학계에서는 몸에 높은 수치의 아연이 섭취되면 말초 신경계 질환과 다른 불치 신경 근육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해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제품 사용 설명과 틀니 접착제 중독 위험에 대하여 알리지 않으면서 수익을 얻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주의사항 표기 등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 피해를 당한 소비자가 소송을 하면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틀니 접착제 사용 중에 신경장애와 말초 신경계 질환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기를 권고한다. 213-381-1515.

최원규 변호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