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코참칼럼] 국제계약서와 국제통상법

최경식 변호사 / KOCHAM 특별회원사

법률회사에서 고객들을 대하다 보면 매우 막연한 조건을 가지고 '법적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법문서'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받고는 한다. 한 마디로 계약서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다. 그렇다면 계약서란 무엇인가? 계약서는 서로의 약속을 문서화 시킨 것뿐이다.

국제계약서는 서로 다른 나라에 있는 회사 또는 개인이 지켜야 할 사항들을 약조하고 그것을 문서화 시킨 것이다. 따라서 양측의 약조를 문서화 시킨 협상서.보증서.채무인정서.담보설정서 등의 모든 문서들은 전부 다 계약서에 포함이 된다. 특히 남미나 유럽 지역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공증이나 원본이 필요 없으며 제대로 된 서명만 되어 있으면 스캔본 조차도 법적 효력을 발휘하는 문서가 될 수 있다.

최소한 미국에서는 법적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법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 형태보다는 내용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만약 수출입을 하는 데 있어 한.미 자유무역협정 관세 특혜를 받기 위해서는 수입자는 원산지 증명을 해야 하며 수출자의 협조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수입자의 입장에서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만약에'라는 질문은 '만약 관세청으로부터 FTA 관세 특혜에 대한 정보를 요청 받는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이다.



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답변은 '수출자에게는 이러이러한 원산지 증명관련 정보를 제공할 의무와 관련 정보를 몇 년간 유지할 의무가 있고 만약 수출자의 비협조로 세금과 벌금이 부과될 경우에는 그 책임을 이러한 방식으로 분배한다 또는 보상한다' 등이 될 것이다.

그 외에 가장 흔히 문제가 되는 질문들과 그에 따른 요약된 대응 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만약 물건에 하자가 있다면= 수입자는 물건의 하자에 대한 정보를 물건을 받은 날짜로부터 며칠 내에 수출자에게 알리고 해당 물건에 대한 크레딧을 받거나 교환하고 각종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수입한 물건이 수출자가 수입 전에 보내준 견본과 차이가 있다면= 수출자는 통지를 준 며칠 내에 물건을 교체해 주거나 수입자의 요청에 따라 환불해 줄 의무가 있으며 그에 따른 이러이러한 비용은 수출자가 부담하기로 한다.

▶만약 수출입업자간의 의견차로 법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 양측은 소송이나 중재 대신 전문 조정인(mediator)을 고용하여 조정(mediation)을 신청해 보고 그 비용은 50%씩 부담할 것이며 조정이 안 되는 경우에는 중재인 한 명을 고용하여 소송 대신 미국중재협회에서 중재를 하기로 한다.

그렇다면 수출자와 수입자가 이러한 자세한 계약조건 없이 인보이스와 PO에만 의거하여 거래를 하였을 때에는 양측의 계약적 관계를 보호하여 주는 별다른 국제통상법은 없는 것일까? 미국에는 각 주에 상법인 UCC(Uniform Commercial Code)가 존재하지만 국제적인 통상에 한 나라의 주법이 적용이 된다는 것은 아무래도 불공평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다행히도 미국과 한국 및 대부분의 서유럽국가에는 국제물품매매계약에 대한 유엔협약이라는 법이 적용된다. 본래 이름은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Contracts for the International Sale of Goods'이며 줄여서는 CISG라고 일컫고 미국에서는 연방법으로 발효되며 한국에서도 인정 되고 있는 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국제법은 매우 간단한 가이드라인만 제시할 뿐 구체적인 상황들에 대해서는 각 국가와 법원의 판례와 적용방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법원의 결정은 예측하기가 어려운 면모가 많다.

마찬가지로 CISG는 수입자와 수출자간의 관계에 대해서만 해당되기 때문에 한.미 FTA 관세특혜 등 관세청이 연관된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유일하게 수출자와 수입자간의 조건을 증명하고 추후에 생길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수출자와 수입자간의 계약서 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경제는 대외교역을 통해 성장을 해 왔다. 하지만 그 많은 기회들 뒤에는 수많은 위험 또한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만 손해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제대로 된 국제계약서의 작성은 그러한 손해와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