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창문 교체로 에너지 비용 연평균 12% 절약

주정부, '에너지 스타' 창문 구입시 리베이트
낮은 품질의 주택 창문은 집값 떨어뜨리기도

여름에 집을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유지하려면 오래된 창문 교체를 고려해본다.

새 창문은 주택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오래된 창문보다 청소 및 관리도 편하다. 사실 에너지 비용 절감만 위해서 창문 교체를 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이중 유리 창문은 20년 전 설치한 한 장 유리를 사용한 창문의 냉난방보다 두 배나 효율적이다.

새 창문은 5~15% 정도만 에너지 절약이 된다. 주택소유주는 냉난방에 일 년에 평균 1000달러를 지불한다. 창문 교체 비용인 8000~2만4000달러를 회수하려면 수 십 년이 걸린다. 에너지 스타 인증을 받은 창문은 1년에 평균 12% 정도 에너지 비용을 낮춘다. 에너지 스타에 따르면 이것은 덧문이 달린 혹은 이중 창문인 2000스퀘어피트 단독주택 기준으로 일 년에 27~111달러 정도 절약하는 것이고, 판유리 한 장의 창문이면 126~465달러를 절약하는 것이다

그러면 주택 가치를 높이기 위한 창문 교체는 현명한 선택일까. 리모델링 매거진의 2016년 비용 vs 가치 리포트에 따르면 새 비닐 창문으로 교체할 때 투자대비 회수율은 73.3%이다. 3X5 피트 단열 및 방음되는 오르내리창문(double-hung), 주택 안쪽 나무로 마무리된 로 이(low-E) 코팅, 비닐 창틀을 기준으로 일 년 내로 주택을 판매하면 평균 1만794달러(73.3%)를 회수할 수 있다. 나무 창틀로 교체 경우 더 많은 비용이 든다. 같은 조건의 교체라도 평균 1만8087달러가 든다. 하지만 회수율은 1만3050달러(72.1%)다.



오래된 창문 교체를 결정하면 몇 개 업체를 정해 견적을 받아야 하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견적을 요구해야 할까. 먼저 창틀, 유리, 창문 여는 방법, 로 이(Low-E) 코팅, 아르곤 개스 주입, 열전도율, 열 차단율 등을 기본으로 결정해서 견적을 요청해야 한다.

창문 견적은 전화가 아닌 업체에서 직접 방문하여 창문이 위치한 외벽과 내벽을 둘러보고 창문 크기를 재고 주택소유주와 충분히 얘기를 나눈 후 견적을 받아야 설치 후 문제가 없다. 이중·삼중 창문을 제작·주문하는데 평균 2주 정도, 설치하는데 1~3일 정도 걸린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창문 설치인데 라이선스가 있고 경험이 많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다.

창문 교체 고려 사항

▶정확한 이유로 교체

에너지 공과금을 절약하기 위해 창문 교체를 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창문 교체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 에너지 스타에서 창문 교체를 할 경우 평균 연간 절약에 아이디어를 한 번 살펴본다.

▶기능 추가는 가격 인상

교체할 창문을 업그레이드하면 창문의 기본 비용에 쉽게 50% 혹은 그 이상을 인상시킬 수 있다. 로 이(Low-E) 코팅 경우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지만 3중 절연(단열/방음) 유리는 지극히 추운 기후 지역이거나 혹은 매우 시끄러운 이웃이 있지 않다면 꼭 필요하지 않다.

▶절약 방법

창문교체 비용은 시공업체와 제조업체 사이에서 매우 다양할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와 매장에서 할인 정보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일부 공공기관과 도시, 주정부는 에너지 스타 창문 구입 시 리베이트 혹은 혜택을 제공한다. 그리고 기존 창틀과 문틀이 문제가 없다면 포켓 교체로 알려진 일부분 유닛 교체로 재료비 혹은 인건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설치가 중요

적절한 창문 설치는 주택과 기후를 고려해 올바른 창문 재질을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제품 구입과 설치를 모두 컨트랙터에게 맡기면 설치 후 문제를 줄일 수 있다. 창문 및 문 연구소 (American Window and Door Institute) 혹은 설치 매스터(Installation Masters)로부터 인증을 받았는지 살펴보고 다양한 견적을 받는다.

▶디자인이 열쇠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의 '2016년 비용 VS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소유주들은 주택을 팔 때 창문교체 비용 투자금의 73%만을 회수한다. 잘못된 창문을 선택하면 오히려 창문 교체가 주택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 벽난로 선반과 빌트인 캐비닛 처럼 원목 창문은 건축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다. 낮은 품질의 창문으로 교체하면 주택의 가치를 낮춘다.

창문 선택

창문을 쇼핑할 때는 창문 여는 타입, 창틀 그리고 다양한 특징을 살펴봐야 한다. 창문 교체를 할 때 창문을 여는 방식도 중요하다. 창문을 열고 닫는 데는 위아래로 움직여 여는 오르내리창(double hung), 수평축으로 회전해 이동시키는 여닫이창(casement)이 주로 사용된다. 가장 인기 있는 타입은 오르내리창이다. 창틀은 비닐, 알루미늄, 목재가 주재질로 견고성과 관리, 비용을 고려하면 비닐이 무난하다. 유리는 이중 유리 혹은 삼중 판유리를 사용한다. 이외 격자, 로 이(Low-E) 코팅, 아르곤 개스 주입 유무도 결정해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