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 TV, 원하는 대로 골라본다

케이블·위성·인터넷 TV 등 다양
종편·케이블 채널도 시청 가능
웹사이트는 불법 여부 주의해야

한류, K팝, K드라마의 인기로 한국 TV프로그램과 영화 등을 즐기는 한인 및 타인종이 늘어나면서 이들 콘텐트를 볼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10여 년 전만 해도 한국 콘텐트를 볼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았다. 기껏해야 TV방송의 기본 채널 정도였다. 지금은 TV방송 기본 채널 외에도 디지털 채널, 케이블·위성·인터넷 등으로 다양해졌다. 이에 편의성, 경제성, 선호 채널 및 콘텐트에 따라 골라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안테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TV방송의 기본 및 디지털 채널을 통해 보는 것. TV에 안테나만 설치하면 시청할 수 있는 채널에는 SBS(18.1 & 18.2), MBC(18.3 &18.6), KBS(44.1 & 44.8) 등이 있다. 최근엔 공중파 3사뿐만 아니라 뉴스Y(18.9), H&S(44.3), 아리랑TV(44.5) 등 한국의 케이블과 종편 채널이 추가되면서 콘텐트가 많아졌다. 방송사들도 방송시간을 늘리거나 24시간 방송하는 등 시청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일부 방송사는 미주 한인들에게는 제한적이던 한국 홈페이지를 통한 프로그램 시청을 미주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이들 기본·디지털 채널은 무료인 대신 뉴스를 제외하고 프로그램 방영시기가 한국과 차이가 많이 난다는 단점이 있다.

케이블·위성

케이블과 위성도 한인들이 즐겨 시청하는 방법. 케이블에는 스펙트럼(타임워너)과 콕스, 위성에는 디렉TV 등이 있다.

<표 참조>

케이블과 위성은 TV를 틀면 볼 수 있다는 편리함과 선택할 수 있는 공중파·케이블 등 한국 채널이 많고 한국에서의 방영시기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 한국 프로그램 채널 외에도 다양한 미국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점 등이 매력적이다.

하지만 요금이 다소 비싸다. 스펙트럼 요금은 TV만 선택하면 베이직이 월 64.99달러다. TV와 인터넷이 포함된 패키지에 가입하면 TV 월 59.99달러, 인터넷 29.99달러, 전화까지 포함된 패키지를 선택하면 각 29.99달러다. 콕스의 TV 요금은 월 66.99달러. 디렉TV는 코리안디렉트 라이트를 월 19.99달러, 코리안디렉트를 월 30.99달러 등에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기본 플랜(Basic Choice 월 18.99달러, Preferred Choice 월 19.99달러)에 가입해야 코리안 패키지를 추가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케이블 또는 위성TV를 이용할 시에는 인터넷 또는 전화가 포함된 패키지에 가입하는 게 경제적이다.

케이블과 위성TV는 플랜에 따라 시청 가능한 채널이 다르다. 또 플랜 또는 패키지에 따라 단말기 임대료 등을 별도로 내야할 수도 있다. HD, DVR 등 서비스를 추가해도 요금이 별도로 부과될 수 있어 가입 시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인터넷

인터넷에서 TV프로그램 등 한국 콘텐트를 볼 수 있는 방식은 다운로드(웹하드), 스트리밍, 셋톱박스 등으로 나뉜다.

방송사들과 계약을 맺고 합법적으로 콘텐트를 제공하는 다운로드 사이트에는 티보고(tbogo.com), 한인디스크(hanindisk.com), 키위디스크(kiwidisk.com), USA디스크(usadisk.com), 올시고(allseego.com) 등이 있다. 사이트에 따라 볼 수 있는 콘텐트와 요금은 다르다. 한국 영화도 볼 수 있다는 게 장점.

합법 스트리밍 사이트에는 비키(Viki.com), 온디멘드코리아(OnDemandKorea.com), 드라마피버(Dramafever), 훌루(hulu.com) 등이 있다. 무료인 사이트가 많은 반면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 역시 많다는 게 흠이다. 이에 일부 사이트는 광고 없이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한 대신 유료화로 바꾸고 있다. 또 최신 한국 영화가 다운로드 사이트에 비해 적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영어자막이 제공되는 등 장점도 있다.

10~40대가 스트리밍 사이트를 주로 이용한다면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셋톱박스를 설치한 IPTV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 서비스에는 우리쿨리(kooli.tv)와 티보플레이(tboplay.com) 등이 있다. 최근엔 인터넷전화 아이토크비비(Korea.iTalkBB.com/TV)가 우리쿨리와 손잡고 인터넷전화는 물론 IPTV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는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우리쿨리는 쿨리스틱이라는 단말기를 구입 또는 임대해서 설치해야 한국 콘텐트를 볼 수 있는데 최근 무약정 무료 렌탈이 가능한 프라임 플랜을 내놓았다. 월 19.99달러의 프라임 플랜에 가입하면 1년 계약 없이 한국 프로그램을 볼 수 있으며 단말기 역시 무료 렌탈해준다. 또 1년 사용권을 229.90달러에 할인판매(goo.gl/Z5G4sL)하고 있다. 아이토크비비는 월 19.99달러의 한국방송 서비스(우리쿨리 프라임 플랜)를 첫 달 1달러에 이용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15일까지 한국방송과 집전화 서비스를 함께 가입하면 한국방송 2개월 무료, 월 4.99달러의 패밀리 알뜰 플랜 집전화는 6개월 동안 1달러, 월 9.99달러의 미국 무제한 플랜은 3개월 동안 무료로 제공한다. 티보플레이는 월 34.99달러의 플러스29 플랜을 한시적으로 월 29.99달러에 선보이고 있다. 또 연말까지 가입하는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선납 기간에 따라 TV와 쿠첸밥솥을 선물로 증정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TVN, JTBC 등 볼 수 있는 방송사 콘텐트가 가장 다양하고 많다는 점과 일부 콘텐트는 한국 방영시간에 맞춰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재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