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름다운 우리말]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말은 유교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는 말이다. 자기 수양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말로 천하를 다스리려면, 나라를 다스리려면 집안부터 단속하고, 개인의 수양부터 신경 써야 한다는 의미로 주로 사용된다. 기본적으로는 초점이 가정에 맞추어져 있는 느낌이다. 나라와 천하를 구분하는 것은 우리로서는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어떤 바깥일을 잘 하려면 개인이나 가족이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생각이 담겨있다. 보통은 개인의 문제보다는 집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빗대어 사용된다. 아내나 남편의 문제, 또는 형제의 문제, 아니면 자식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어떻게 나라에 중요한 역할을 하겠냐는 질책이 쏟아진다. 가족의 문제가 곧 자신의 문제라는 생각이 깊이 담겨있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 성경에 보면 소돔과 고모라라는 도시의 이야기가 나온다. 환락에 빠져서 온갖 타락과 죄악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하나님은 도시를 멸망시키고자 한다. 그 때 아브라함은 의인(義人) 50명이 있다면 멸망시키지 않으시겠냐고 묻는다. 신은 그러겠노라 대답한다. 여러 번 여쭌 후에 의인이 10명이라도 있으면 멸망시키지 말기를 아브라함은 다시 청한다. 신은 그러겠다고 하였지만 결국 의인을 찾지 못한다. 이 내용에서 사람들은 타락한 세상과 하나님의 심판을 이야기하지만 우리는 의로운 사람 이야기에 주목해야 한다. 단 한 명만이라도 신실한 사람이 있었다면 소돔과 고모라는 멸망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 한 명이 바로 나 자신이었을 수도 있다. 우리는 세상이 나빠지고 타락하는 것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처럼 말하지만 사실은 다 나와 관계있는 일이다. 수신과 치국이나 평천하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가정에 문제가 생겼을 때 누구의 탓일까? 물론 문제의 근원에 조금 더 가까이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그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은 내 문제다.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가족은 달라질 수 있다. 어렵지만 그게 진리다. 겉으로는 내 탓인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분노와 원망만 가득해서는 가족이 달라질 수 없다. 수신이 곧 제가(齊家)인 셈이다. 제가가 안 된다면 수신(修身)이 안 되었기 때문이라는 말이다.

사회가 엉망이다. 온갖 범죄와 끔찍한 사건들의 연속이다. 누구의 잘못일까?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나와는 정말 상관이 없는 일일까? 아니다. 사실은 다 내 문제다. 나는 평범한 사람이니 나라를 다스리는 문제나 사회를 변화시키는 문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치국(治國)은 정치인만 하는 게 아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왕이나 귀족만이 하는 게 아니다. 모든 사람이 각각의 역할 속에서 하는 것이다. 그래서 치국은 곧 수신이다. 물론 수신이 곧 치국이기도 하다. 나라가 엉망이라면 나부터 잘 해야 한다. 내가 잘 함으로써 사회를 바꾸어야 한다. 어렵지만 이게 진리다.



세상이 말세라고 이야기한다. 곧 이 세상이 멸망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마치 멸망의 날을 기다리듯이 말이다. 하지만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가 보여주듯이 세상이 멸망하는 것은 다른 사람 때문이 아니다. 내가 무슨 세상을 평화롭게 할 수 있냐고 묻지만 세상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내가 의인이면 세상은 멸망하지 않는다. 수신은 곧 평천하(平天下)요, 평천하의 기본은 수신이다.

수신과 제가와 치국과 평천하라는 말을 보면서 내 가정에 대한 책임, 사회에 대한 책임, 세상에 대한 책임을 두렵게 느낀다. 나는 동떨어져 있는 혼자가 아니다. 가족에 서운하고, 친척을 못마땅해 하고, 사회가 불만스럽고, 세상이 말세인 것처럼 느껴질 때 다시 나를 바로잡아야 한다. 나를 돌아봐야 한다. 그게 '수신제가치국평천하'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세상이다. 한가위를 지내고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이기도 하다. 제가의 문제는 수신에서 비롯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