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Dr.양과 함께하는 대입전략 어드바이스] 우수학생들 사이에서 차별화 하는데 주력

양 민 원장/(US EduCon)

▷ 케이스>

카니는 작은 기계부품업체를 운영하며 바쁘지만 안정된 생활을 하는 부모의 둘째 딸이다. 카니는 항상 행복하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한다. 부모는 특별히 많은 교육을 받지 않은 분들이지만 오랜 객지 생활로 미국 중산층의 안정 된 생활에 만족하며 합리적이고 가정적인 분들로써 공부는 학교에서 배우고 학교생활에 최선을 다하고 교회에 다니며 착하게 살면서 대학은 자기 능력에 맞는 대학에 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자연히 가정생활이 화목하고 특별히 부모자식간의 갈등도 없고 행복한 가정이었다. 복많은 카니의 부모는 카니의 교육에 크게 관여하지는 않지만 카니는 알아서 학교생활을 잘 꾸려나가고 성적도 좋았다. 악기로는 클라리넷을 배웠고 덕분에 고교에 들어가면서 오케스트라를 하기시작했다. 카니의 꿈은 예일대학인데 교회에서 함께 생활한 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 평가



이제까지 무리없이 완벽한 성적을 유지해 오고 있으므로 원하는 대학으로 진학하기 위한 학과목을 진행하면 학과목에서는 문제가 없었다. 애매한 인문사회학보다는 답이 정확한 수학과학등에 적합한 상당히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소유하고 있었다.

어려서 부모와 캠핑하며 하늘의 별자리를 배웠을 즈음 중학교 과학시간에서 천문학을 전공한 교사의 영향을 받아 우주의 신비에 대한 호기심과 지구과학 환경보호등에 관심이 많았다. 지구환경보호 오개닉 먹거리 자원재활용사회참여 등에 관심이 많은 교회에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되었다

▷결과

SAT 는 예상대로 Critiacal Reading 800 Math800 M Writing 760 그리고 자신의 강점인 Math II 800 Biology 800 Spanish 800을 기록하였다. 중간에 보아 본 ACT도 35점을 기록하였다. 학교 성적은 완벽한 4.0 그리고 치른 AP시험은 European History 5 US History 5 Biology 5 English Language 5 Spanish 5 등 모두 만점을 기록했다.

12학년도에도 학과목은 AP Calculu BC AP Physics AP Economics AP World Literature를 택해 모두 A를 기록했다. 학교신문에서는 editor-in-chief 실내악 오케스트라 마칭 밴드등에서 리더를 하였고 All-State Orchestra All-State Band등에 뽑혀 참여하였다. 천문학클럽을 시작하여 회장을 하였다.지역 고교생들과 함께 관악5중주로 컨서트에서서 연주하였고 인근 도서관에서 200시간정도의 봉사활동도 하였다. 교회에서는 Youth Program에서 자원재활용을 위한 컴퓨터및 가정용전자기기 수거 프로젝트를 고안하여 모금하여 재활센터에 기부하였다.

교사들의 추천서도 매우 훌륭했고 완벽에 가까운 학교성적과 시험점수들을 가지고 있지만 학과외활동이 전부 다 학교내에서 이루어졌고 무언가 특별한 점이 자신에게 없다는 점으로 확신이 없어하는 카니를 설득해 본인의 드림스쿨인 Yale을 조기지원학교로 하고 Cornell Johns Hopkins Carnegie Mellon Williams Amherst Chicago등의 학교들에 정규지원하였다.

여름방학부터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에세이들이 훌륭하게 잘 나왔다.

겸손한 카니는 지원학교 중 한 곳에만 합격하여도 감사하다고 늘 말했는데 조기지원한 예일대학을 비롯하여 지원한 모든 대학에 합격하는 행운을 안았다. 그 중에서도 Williams Amherst 등에서는 정규발표가 나기 근 1개월전에 좋은 Financial Aid Package와 함께 합격하여 카니는 매우 영광스러워 하였다.

--------------------------

■이렇게 조언했습니다
중형 사립학교서 성공적 적응

카니를 자기와 비슷한 프로파일을 가진 다른 학생들과 구별되도록 특별한 사람으로 인식되게 하는 일은 매우 쉽지 않은 일로 보였다. 오케스트라 이과계열 여학생 중산층 어느 하나 다른 학생과 다른 점이 없었다. 그렇다고 특별한 것들을 2~3년 안에 이룩할 거리도 별로 없었고 또한 카니나 부모님이나 특별한 것을 추구하는 가족도 아니었다.

함께 얘기하며 카니의 적성과 관심에 맞는 일들이 비록 특별하지는 않아도 카니에게 있어서만은 가장 적절하다는 것이 부인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카니는 클라리넷도 너무 좋아하고 과학도 좋아하고 특히 친구들과 함께 하는 활동들을 즐기며 항상 리더쉽을 발휘한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그렇다면 그 부분들에 집중하여 최선을 다하되 탄탄한 수준까지는 활동하여야 하며 대입에세이는 카니의 본모습이 훌륭히 드러나도록 심혈을 기울여야만 할 것 이었다.

자신과 비슷한 모습의 다른 지원학생과 다른 무엇인가를 입학사정관들이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이기 때문이다. 학교생활에 충실하기를 원하는 카니에게 좋아하는 클라리넷을 지속하여 Orchestra Marching Band등의 활동을 지속하도록 하였고 과학에 관심이 많으니 모든 Calculus와 모든 과학과목에 AP과목을 택하여 다른 과목에 우선하여 집중하도록 하였다.

Spanish에 능하니 Spanish Club에서 적극적으로 활동도록 조언했다. Newspaper에 참여하여 가능하면 음악 과학 언어부분에 기회가 있을 때 책임을 맡을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하였다. 겸손하고 착한 카니는 원하는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 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