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알아두면 도움되는 다양한 IRA : 배우자 IRA와 콘두잇 IRA란? [잘사는 재테크]

서니 이/공인 자산 플래너

개인 은퇴계좌인 IRA를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은 크게 Traditional IRA와 Roth IRA 단 두 가지 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실제로 IRA에는 여러가지 종류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예를 들면 개인이 셋업하는 것인지 아니면 스몰 비지니스 등에서 셋업하는 것인지에 따라 달라 질 수 있고, 혹은 공제혜택이 주어지는지 공제혜택이 없는지, 그리고 어떤 저축투자수단들을 통해 셋업되는지 등에 따라 크게 열한가지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오늘은 그 중 일곱가지를 먼저 만나 보도록 하자.

첫째, 개인 은퇴계좌인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이다. 이 IRA는 큰 개념이라고 보면된다. 그래서 크게 Traditional IRA와 Roth IRA로 나뉠 수 있다. IRA 컨트리뷰션은 주로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 채권 또는 CD 등과 같은 금융기관이나 브로커 등에서 셋업된IRA로 투자된다. 2013년 컨트리뷰션액은 49세까지는 5천500달러, 50세부터는1천달러 캐치업 컨트리뷰션을 포함한 6천500달러이다.

둘째, 그런데 만약 같은Traditional IRA나 Roth IRA의 컨트리뷰션이 첫번째에 해당되는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 채권 또는 CD 등이 아닌, 생명보험회사를 통한 어누이티안으로 투자될 경우 이를 어누이티 IRA(Individual Retirement Annuity)라고 한다. 이러한 경우 투자성 어누이티(Variable Annuity)나 보장성 지수형(Fixed Indexed Annuity) 등으로 다시 셋업될 수 있다.



셋째, 주로 직장인이 100명이하인 스몰 비지니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IRA라면 SIMPLE(Savings Incentive Match Plan for Employees) IRA를 꼽을 수 있다. 이 SIMPLE-IRA도 역시Traditional IRA에 해당되며, 직원의 컨트리뷰션이나 고융주의 매칭 등이 모두 세금공제 혜택을 받게 된다.

물론 고융주가 적격 직원의 컨트리뷰션과 상관없이 인센티브를 주는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매년 컨트리뷰션 금액을 달라지는데 2013년의 경우 1만2000달러이며, 50세부터는 2천500달러를 추가적으로 불입할 수 있다.

넷째, 만약 자영업자나 부부, 혹은 가족 중심으로 운영되는 스몰 비지니스인 경우 많이 선택되는 IRA는SEP-IRA(Simplified Employee Pension)이다.

이 SEP IRA도 역시Traditional IRA에 해당되므로 컨트리뷰션에 대한 세금공제혜택을 받게 된다. 직원을 위한 컨트리뷰션도 고용주가 하게 되므로 만약 컨트리뷰션에 대한 부담이 너무 클 수 있으므로, 과연 현재 비지니스에 적합한가의 여부를 확인하고 셋업하는 것이 좋다. 2013년의 경우 2010년 맥시멈 컨트리뷰션은 5만1천달러까지이며 50세부터 적용되는 캐치업 컨트리뷰션은 없다.

다섯째는 배우자 IRA(Spousal IRA)이다. 이 배우자 IRA는 설령 배우자 중 한 명이 일을 하지 않더라도, 나머지 배우자가 일을 하면서 세금보고를 할 경우 자동적으로 IRA를 셋업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는 IRA이다. 물론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보고하는 경우, 인컴이나 직장 은퇴플랜 가입여부 등에 따라 컨트리뷰션에 대한 공제가능성은 달라질 수 있다. 올해 2013년의 경우 49세까지 맥시멈 컨트리뷰션은 5천500달러까지이며, 50세부터는 1천달러를 추가로 불입할 수 있다.

여섯째는 콘두잇 IRA(Conduit IRA)이다. 이 콘두잇 IRA는 롤오버를 위해 잠시 머물러 가는 IRA이다. 일반적으로 401(k) 등과 같은 옛 직장 은퇴플랜에서 새로운 직장 은퇴플랜 등으로 옮기기 전에 잠깐 지나가는 정거장과 같은 IRA이다. 2002년 후부터는 여러 직장의 다른 적격플랜들도 모두 하나의 콘두잇 IRA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나머지 내용들은 다음 시간에 계속된다.

▶문의 : 서니 리CMIA®, CAP®
(213) 291-9272
www.goodlifeinc.net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