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49.3°

2018.01.23(TUE)

산업부 산업기술인 간담회…정부 R&D 정책방향 소통(종합)

[연합뉴스] 기사입력 2017/11/15 14:44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서울 코엑스 SM타운에서 이인호 차관 주재로 '산업기술인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

타운홀 미팅은 정부가 지원하는 '산업기술 R&D'의 성과와 문제를 점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새 산업기술 정책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당초 백운규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전날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영향으로 차관 행사로 변경됐다.

산업부는 그동안 정책 수립과정에서 현장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어서 현장 전문가와 소통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기술 개발 후 시장을 열어가는 노력이 부족하다며 향후 산업기술 R&D의 역할을 자금 지원으로 끝내지 않고 신기술의 사업화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해결하는 등 사업화와 시장 창출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학, 연구소, 중소·중견기업 등 기술혁신 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연구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창의를 보장하고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연구자에 대한 과감한 보상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R&D부터 사업화와 창업까지 지원하는 R&D 기획 강화와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국가 R&D 성과물의 기술이전 활성화, 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다양한 의견을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인 '4차 산업혁명시대 R&D 혁신방안'에 반영하고 내년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 상정할 예정인 '제7차 산업기술혁신 기본계획'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동현

관련기사 문재인 내각 각 부처 업무보고 종합-3

Branded Content

 

오늘의 핫이슈

코리아데일리닷컴 핫딜, 마운틴하이 리프트 티켓 45달러 판매
맨유, 즐라탄 복귀골에도 2부 브리스톨에 1-2 충격패

포토 뉴스

Follow Us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