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Mostly Cloudy
62.4°

2018.09.26(WED)

Follow Us

미 복지부 장관 '국경서 부모 못 찾은 아동 3천명 육박'

[연합뉴스] 기사입력 2018/07/05 11:51

에이자 "법원 명령 시한까지 재결합시킬 것"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알렉스 에이자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이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자 아동 격리 정책 철회와 법원의 명령에도 여전히 3천 명 가까운 이민자 아동이 국경 주변에서 부모를 만나지 못하고 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에이자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경에서 격리된 아동의 현황을 따져묻는 질문에 "연방기관에 의해 (부모가) 구금된 상황에서 아이들이 아직 그들의 부모와 재결합하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NBC 뉴스 등 미 방송이 이날 보도했다. 그는 그러나 "다음 주 화요일(10일)까지 보건복지부 관할 시설에서 보호하고 있는 아동들을 이민세관단속국(ICE)에 의해 구금된 그들의 부모에게 데려가 만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자 장관은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부모와 격리된 아동의 수가 3천 명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는 앞서 국토안보부 자료 등을 통해 여러 매체에 인용된 격리 아동 숫자 2천300여 명보다 다소 많은 것이라고 미 언론은 전했다.

에이자 장관은 "우리는 아직 아이들을 ICE 관할 시설에 데려가지 못했다. 하지만 법원의 명령과 감독에 의해 곧 그렇게 할 것"이라며 "우리 직원들은 오버타임(연장시간) 근무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멕시코에서 미국 남부 국경을 넘어오다 체포된 이민자 가족은 앞서 트럼프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에 따라 부모는 불법이민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기다리기 위해 ICE 관할 구금시설에 수감되고, 격리된 아동은 국경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 보건복지부 산하 수용시설로 옮겨졌다.

미 보건복지부는 오는 10일까지 만 5세 미만 아동을 우선으로 부모와 재결합시키고, 5세 이상 아동들의 경우 오는 26일까지 재결합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미 캘리포니아 남부 연방지방법원의 데이나 새브로 판사는 지난달 26일 정부가 강제 격리된 이민자 부모와 5세 미만 자녀를 이날 명령으로부터 14일 이내에, 5세 이상의 자녀는 30일 이내에 각각 다시 만나게 하라고 결정했다.

법원의 명령에 따라 제시된 데드라인(시한)이 5세 미만 아동은 10일, 5세 이상 아동은 오는 26일까지다.



oakchu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옥철

관련기사 ICE 이민단속국 폐지 법안-불법 부모 아동 격리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