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79°

2018.09.22(SAT)

Follow Us

'노조와해 의혹' 이상훈 삼성전자 의장 오늘 검찰 출석

[연합뉴스] 기사입력 2018/09/05 14:02

와해공작 관여 의혹…5개월 지속한 '노조와해 수사' 마무리 단계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이상훈(63)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삼성 노조와해 의혹 수사와 관련해 6일 검찰에 소환됐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수현 부장검사)는 이 의장에게 이날 오전 10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 의장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근무하다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으로 근무하며 노사관계 업무를 총괄하는 임원으로 일했다. 검찰의 노조와해 의혹 수사가 시작된 이래 검찰에 출석하는 삼성 최고위층 인사다.

검찰은 이 의장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가 설립된 2013년 이후 속칭 '그린화 전략'으로 불리는 노조와해 공작을 보고받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집중해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이 그룹 미래전략실과 함께 기획 폐업, 재취업 방해, 노조원 불법사찰 등 노조와해 공작을 기획해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에 내려보낸 정황을 다수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이 의장 소환 조사를 끝으로 공작에 가담한 임원들의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하고 올해 4월 착수한 삼성 노조와해 의혹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할 방침이다.

'노조와해 의혹' 삼성 이상훈 의장 검찰 출석…질문엔 '묵묵부답' / 연합뉴스 (Yonhapnews)[https://youtu.be/YIa7SmliRME]

pan@yna.co.kr

(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지헌

관련기사 삼성 갤노트9 시작-이재용 워치·태블릿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