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0.9°

2018.10.15(MON)

Follow Us

어지럼증 원인, 매일 일상이 휘청한다면

오민석 기자
오민석 기자

기사입력 2018/09/27 19:28

사진제공=풀과나무한의원

사진제공=풀과나무한의원

가까이에서 오래 알아온 사람에 대해 우리는 잘 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뒤늦게 실망을 하기도 하고 후회를 하기도 한다. 익숙해서 잘 안다고 여겼지만 아무것도 몰랐던 것과 다르지 않았던 셈. 어쩌면 몸에서 벌어지는 증상 역시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일상에서 흔하게 겪지만 사실 정확한 원인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는. 가령 어지럼증처럼 말이다.

자신을 비롯해 주변 사물, 공간은 움직이지 않고 멈춰 있는데 마치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현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한다. 비틀거리고 울렁거리며 토하고 싶어지는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생활 속에서 한 번쯤 어지럼증을 경험하지 않은 이는 없을 것이다. 때문에 스트레스나 일시적인 피로 탓으로 여기는 경향이 높다. 과연 그게 다일까?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움직임을 감지하는 속귀, 균형을 담당하는 뇌신경계, 혈액순환에 관여하는 심혈관계, 그리고 심리적 요인까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뇌졸중, 편두통, 고혈압, 당뇨, 불안장애 등 관련된 질환 역시 여러 가지다. 때문에 이과, 내과, 신경과, 정신과 등 여러 진료 과목의 진단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일련의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이다. 환자 입장에선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때는 다른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는 것이 좋은데, 특히 장부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을 痰(담) 風(풍) 火(화) 熱(열) 네 가지 관점에서 살피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간기능 이상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지 못한 경우
▷몸속에 노폐물(어혈: 탁한 혈액)이 생긴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심폐기능의 저하로 몸이 피곤하면서 두뇌 기능이 떨어진 경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인체의 정상적인 기혈 순환이 안 되는 경우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 피와 영양분을 만들지 못한 경우
▷목과 어깨의 결림이 목의 동맥과 정맥을 압박한 경우
▷혈액부족으로 뇌에 영양소 및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경우
▷변비와 대장의 이상 문제로 소화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경우
▷양기 부족으로 단전의 기가 머리까지 잘 올라가지 못한 경우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혈액순환 장애가 어지럼증, 두통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고 있다는 설명.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다고 밝혔다.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탕약으로 어혈 제거뿐 아니라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눈여겨볼 점은 어지럼증 치료뿐 아니라 여러 유형의 두통 치료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

한약 치료와 더불어 뇌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과 스트레스와 피로로 약해진 몸 상태를 개선하는 뜸요법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이 가능한 약침요법과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케 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등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어지럼증 치료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어지럼증은 흔하다.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어쩌면 대수롭지 않게 여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누구나 겪고 있으니 유난을 떨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아프다고 말하는 건 부끄러운 게 아니다. 불편함을 드러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이후의 일상이 좀 더 행복해질 수 있음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한의원은 서울, 인천, 대구 세 개의 네트워크로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어지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환자마다 증상이나 장애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관련의 와의 구체적인 상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유의사항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