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의 위치와 주변 환경
1.적합한 학교 위치: 구체적으로 대도시 중심지인지 소도시 또는 근교 지역인지 시골이며 대학들이 모여있는 곳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것은 학생의 성향과 성격과 매우 밀접하므로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의 성격이 활동적 외향적인 학생이 코넬이나 다트머스 대학을 선정한다면 4년을 보내는 동안 즐거운 대학 생활을 기대하기엔 좀 무리인 듯싶다. 공부도 중요하고 전공도 중요하지만 4년을 보낼 곳인 만큼 부대시설과 주위 환경도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해야 한다.
2.학부의 크기: 많은 학생이 UC를 지원하고 있지만 학생들의 성향과 성격에 따라서는 차라리 학부 학생 수가 적은 리버럴아츠 대학이 더 맞을 수 있다. 학생 수가 적은 대학들은 교수와 학생들과의 교류도 좀 더 잘 이루어질 수 있고 그렇기에 성적 관리도 좀 더 효율적이다. 성적 관리가 필요한 학생은 학부의 크기가 가장 우선 요소가 될 수도 있다.
3.집에서 학교까지의 거리: 동부지역에 있는 대학으로 진학한 학생 중에는 가끔 다시 이곳으로 옮기고 싶다는 학생들이 가끔 있다. 가주에서 나고 자란 학생일 경우 기후 조건이 맞지 않은 경우가 많고 방학 때마다 집으로 오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도 원인이 된다. 혼자 생활하면서 겪는 어려움 음식 등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이런 조건을 잘 고려해서 후회 없는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의 아카데믹한 조건들
1.학위나 학업 프로그램: 어떤 대학은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함께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는 당연히 졸업을 앞당길 수 있으며 동시에 대학원을 함께 마칠 수 있어서 남들보다 앞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2.전공 교체 과정: 지원서를 제출할 때 전공을 정하지 않고 미정(undecided)으로 비워두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진학 이후 전공을 쉽게 바꿀 수 있는지 혹은 부전공을 쉽게 정할 수 있는지 여부는 정말 중요한 요소다. 많은 대학생이 한두 번 전공을 바꾸는 경향이 있는데 사립대학의 경우는 전공을 바꾸는 것이 좀 더 쉽고 큰 제재가 없는 반면 UC계열의 대학은 소규모의 단과 대학으로 나누어져 있어 전과하기가 어려운 전공이 꽤 있다. 또 전공 필수과목이 다른 대학보다 많아 복수 전공을 택하기 불리한 대학도 있으니 이런 점들도 고려해볼 중요한 요소다.
3.특별 프로그램: 가끔 의대를 지원하고 싶은 학생들이 학부와 의대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BA/MD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좋은 점은 이른 시간에 의대를 졸업할 수 있지만 나쁜 점은 조건부 입학으로 매 학기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학교의 특징
1.이상적인 캠퍼스 분위기 혹은 문화: 캠퍼스 분위기 또한 큰 몫을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 너무 많은 아시안 학생이 있는 것을 싫어하는 학생이든지 너무 백인 학생들이 주류를 이루는 분위기든지 이런 요소들이 적당히 이질감을 느끼지 않은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2.다양한 학생회 모임들과 클럽들: 음악을 무척 좋아하는 학생이 관련 활동이나 클럽이 없는 대학에 진학한다면 취미 생활을 하는데 흡족하지 않을 것이다.
3.기타 다른 활동들: 대학 진학 후 하고 싶은 곳을 몇 군데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유명한 학교 신문사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계획을 세운다든지 혹은 그동안 해온 운동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디비전 팀 활동 등이다.
4.기숙사 환경: 우선 4년동안 기숙사가 보장되는 학교라면 부모들의 입장에선 좋을 수밖에 없다. 학교의 규율 속에서 적당한 제재를 받으면서 생활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5. 학교 밖 숙소 환경: 대부분 2학년부터는 학교 밖에서 아파트를 렌트해 친구들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데 가끔은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너무 없어 불편하거나 너무 자유로운 분위기에 학생이 해야 할 일들에 소홀할 수도 있다.
jclshb@gmail.com
트럼프 '김정은 적대행동하면 잃을게 너무 많아…사실상 모든것'(종합2보)
北 "동창리서 중대시험···北지위 바뀔 것" ICBM 엔진시험 가능성
"공공수혜자 영주권 제한 당연"…연방 항소법원 지지 판결
밥상 날리던 혹독한 아버지, 내 인생 단련시킨 트레이너
‘성폭행 의혹’ 김건모…‘미우새’ 프로포즈 내용 그대로 방송
'73만명 분량 필로폰 유통' 최대 마약조직 두목 2심서 징역 9년
꼴불견이라고? 나는 산티아고 순례길의 한글 낙서가 반가웠다
美FBI '해군기지 총격, 테러행위로 추정 수사'…동기 규명 주력
'해군 항공기지 총격범, 범행 전날 총기난사 동영상 시청'
벤츠 마이바흐 이어 렉서스SUV 포착···김정은 전용차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