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8.0°

2020.08.13(Thu)

"코로나 공기로도 감염…방역수칙 수정하라" 과학계 경고

[한국 중앙일보] 기사입력 2020/07/05 16:3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공기를 통해 전파된다는 주장이 과학계에서 나왔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시간) 전 세계 32개국 과학자 239명이 세계보건기구(WHO)에 공개서한을 보내 코로나19의 공기감염 가능성을 제시하며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수정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NYT는 과학자들이 이번 주 과학 저널을 통해 이런 내용의 공개서한을 게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WHO는 코로나19가 주로 큰 호흡기 비말(침방울)로 감염된다고 주장해왔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들에 의해 방출된 기침과 재채기 때문에 주로 퍼져나간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비말 크기와 관계없이 공기를 통해 전염되며, 호흡만으로도 사람을 감염시킨다고 지적했다.

비말이 아니라 공기를 통해 전염되는 경우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가장 작은 호흡기 방울까지 걸러내는 N95 마스크도 필수다. 학교, 요양원, 기업과 같은 단체 시설에서는 특히 환기 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

과학자들은 공기만으로 감염되는 경우, 보다 면밀한 방역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WHO에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수정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NYT는 "특히 WHO 감염예방통제위원회가 과학적 증거와 관련해 융통성이 없고 지나치게 의학적인 관점을 고수해 방역수칙을 갱신하는 속도가 느리며, 소수의 보수적 목소리가 반대 목소리를 묵살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라고 말했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조앤 박 재정전문가

조앤 박 재정전문가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