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치과] 치아 신경 치료 후 크라운 통증 심한데 치료 방법은

New York

2002.07.12 15:49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저는 45세 남성인데 3년전에 신경치료를 하고 크라운을 씌웠는데 한달 전부터 치료한 치아가 다시 아픕니다. 특히 저녁에는 진통제를 먹어야 할 정도인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신경치료를 한 치아가 통증을 느낀다는 것은 신경치료가 실패했다고 봅니다.

보통 신경치료의 성공 확률은 80% 정도 입니다. 다시말해서 신경 치료를 아무리 잘하여도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경 치료는 두부분으로 나누게 되는데 하나는 ‘클리닝과 셰이핑’(cleaning& shaping)이고 두번째는 ‘필링’(Filling)입니다. 신경치료에서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클리닝과 셰이핑(cleaning & shaping)에 있습니다. 치아 속에 있는 신경과 혈관 조직 그리고 뿌리의 일부분의 조직을 완전하게 제거하지 못하면 신경치료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러나 반대로 지나치게 기구사용(instrumentation)을 하면 오히려 뿌리에 원하지 않는 구멍을 내게돼 뿌리끝에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필링(filling)에 문제가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클린닝과 셰이핑을 한 후 뿌리 끝과 필링 끝 부분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그리고 적절한 길이로 필링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뿌리 끝부분에 박테리아가 번성하게 돼 신경치료를 실패로 만들게되는 이유가 됩니다.

신경 치료가 잘못돼 환자 본인이 느끼기까지는 빠르면 6개월에서 길게는 몇년이 걸리게 됩니다. 신경 치료를 한 치아가 문제가 생기면 치료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므로 처음 신경치료를 할 때 보다도 신경 치료의 성공 확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치료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신경 치료를 한 치아의 크라운을 제거한 후 치아속에 있는 필링 물질을 모두 제거해냅니다. 필링 물질이 치아 뿌리 안에 있을 때에는 필링 물질을 모두 제거할 수 있으나 그 필링 물질이 뿌리를 지난간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전에는 그 필링 물질을 제할수 없습니다. 그 필링 물질을 모두 제거한 후 클리닝과 셰이핑을 다시 합니다.

그런 연후에 필링을 다시 합니다. 항생제를 일주일 정도 투여합니다. 그다음에 뿌리끝에 문제가 있으므로 끝을 잘라내고, 그 잘라진 부분의 홈을 메우는 방법입니다. 그 뿌리에 홈을 메꾸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 염증의 원인이 그곳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수술은 잇몸을 뿌리부분 까지 절단하여 뿌리끝이 보이도록 잇몸을 열어줍니다.

그런 연후에 턱뼈를 약간 제거합니다. 뿌리의 끝이 뿌리의 홈이 보이도록 각도를 주어 제거한후 그 홈을 아말감(amalgam)으로 메움니다. 그 후에 잇몸을 덮고 꿔메어 줍니다. 보통 항생제와 소염제를 일주일 정도 투여합니다.

문의: 718-229-3960

장재혁 <치과 전문의>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