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항공대학중에서 가장 유명한 엠브리 리들 항공대학의 데이빗 에세르 교수는 "항공은 다른 문화권 사람들과의 만남 그리고 하늘에서 인간 세계를 볼 수 있는 안목을 준다."고 말했다. 참으로 적절한 표현인것 같다. 한국으로 출장 가는 비행기 안에서 항공학 전공에 관한 이 컬럼을 쓰면서 글이 막힐때마다 창문으로 인간 세계를 내려다 보는 나의 모습에 스스로 흥미로움과 경외로움을 만끽하게 된다.
항공학은 수 많은 남여 학생들을 군대 훈련 없이 대학 졸업 후 여객기 승무원 여객기 및 다양한 항공기 조종사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는 전공이다. 학부에서는 비행기 조종사 부 조종사 법 집행 비행술 농업 관련 비행술 항공학과 비행술을 공부하며 대학원 과정은 비행 교육 기술 비행기 관리 항공 운항법 안전 시스템 인간이 항공에 미치는 영향 공간법을 연구하게 된다.
항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일잔 학부처럼 전공 과목외에도 다양한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데 수학과 물리가 중요시 되며 문제해결 능력과 대화법 상황 판단 능력 또한 배우게 된다.
항공학 전공은 비행 훈련과 학과 과목을 병행해서 항공기 운행 승무원 기업 조종사 공군 조종사가 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다. 처음 2년은 기본적인 물리 수학 대화법 그리고 기초 항공술에 관해 공부하게 된다. 비행기가 어떻게 디자인 되고 운행되는지 비행 시스템의 기능 컨트롤 조종 시스템 등에 대해 배운다. 또한 여객기 승무원 운영 무선 통신 항로 안전 항로 교통과 조종에 대한 절차와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된다.
3-4학년 때는 고급 훈련반 고급과정의 항공술에 관해 공부하게 된다.
두가지의 비행 훈련과 모의 훈련을 통해서 비행 연습 조종 비행기 작동을 연습하게 된다. 이런 연습이 중요한 이유는 학생이 상황 분석과 문제 해결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비행 훈련 다음으로는 인간이 항공술에 미치는 요소: 조종석 관리 항공 심리학 그리고 항공 사고 대책과 분석에 대해 공부한다. 이 학과와 연결해서 비지니스 경제 통신 관리학을 공부해서 운항 이외의 다른 분야의 항공 산업에서 종사 할 수 있게 한다. 학교의 프로그램 경쟁력에 따라 졸업 후에 Federal Aviation and Administration (FAA) 에서 주관하는 승무원 자격 시험 또는 계기 등급 조종사나 상업 조종사가 되는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공군 출신 조종사들 보다 민간인 출신의 조종사들이 항공사에 많이 입사하지만 공군 출신 조종사들이 정교한 장비에 대한 많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훨씬 경쟁력이 있다. 승객과 화물을 운반하는 조종사들은 산업 조종사 면허증과 더불어 FAA가 인정하는 평가 기록 (250시간의 비행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국제 여객기의 조종사들은 요구 조건이 더 까다롭다. 여객기 운송 조종사 면허증 (1500시간) 밤 비행 기록 계기 다수엔진 평점과 FAA에서 요구하는 필기과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여객시 회사에 따라 특별한 종류의 여객기 심리 검사와 적성 검사를 요구하기도 한다.
항공학 졸업자들은 승객용 비행기 기장 산업용 조종사 공군 조종사 항공기 배치원 비행 교관 자연공급 조종사 소방 조종사 법 집행 조종사 분야에서 졸업 후 일하게 된다.